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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동적 혁신생태계 구축을 위한 한계기업 난제 진단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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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목적 및 질문

문제 의식

한계기업 문제는 국가 난제 중 하나로, 외부 지원 없이 생존이 어려운 기업을 의미하며, 경제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

특히, 한계기업은 경제 위기 시 재정 안정성과 유동성이 낮아 자원의 비효율적 배분과 경제 성장 둔화를 초래

한계기업의 만성화와 한국경제 위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문제 해결을 위한 장기적 관점에서의 구조조정 방안과 혁신전략 기반의 정책 수립이 필요

연구 목적

국가난제의 속성을 바탕으로 “한계기업” 문제가 국가난제 해당하는지 진단

기대 효과

한계기업 국가난제 진단결과를 활용하여 정책개입 공략지점 파악 및 정책 설계방향 제안을 수행

한계기업 난제 진단 연구체계 및 구성도

한계기업 난제 진단 연구체계 및 구성도

난제 진단

연속관계

  • 과거부터 현재까지 정책 변화와 경제위기별 정부 지원정책의 연혁 분석을 통해 한계기업 문제의 지속성 평가
    • 한국 정부는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등 주요 경제 위기 때마다 기업 지원 정책을 시행
    • 정부는 보호와 기반 조성에 중점을 두어 모든 기업에 동일한 지원을 제공, 한계 기업에 대한 선별적 구조조정보다는 일률적 지원을 추구
    • 이로 인해 한계기업이 시장에서 퇴출되지 않고 연명하고, 정책 금융기관을 통한 정부주도 관리가 강화되며 자율적 구조조정을 통한 시장조정 기회가 감소
    • 국내 한계기업 난제는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경제위기에서 정부의 일관된 보호와 지원 중심 정책의 한계에서 기인함을 시사
주요 경제위기별 기업지원 정책 연대표

주요 경제위기별 기업지원 정책 연대표

이해관계

  • 한계기업에 관한 언론 및 텍스트 데이터의 빈도·네트워크 분석으로 이해관계자 간 갈등 구조와 주요 이슈 파악
  • 한계기업 문제는 원인 단계와 난제화 단계로 구분되며, 단계별로 정부, 기업, 금융사, 노동 간 갈등이 존재
    • 한계기업 발생 원인과 관련하여 정부-기업, 사회-기업 간의 혼합 갈등 발생
      • 금리 인상, 경기 침체 등 외부 요인과 정부 재정 지원방식이 한계기업 문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 경기 침체 및 산업 구조 변화로 인해 기업 규모와 업종에 따른 갈등이 심화됨
    • 한계기업 문제 해결을 위한 회생 방안 및 정책 수립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
      • 정부와 기업 간의 선별적 회생 지원, 지원 대상 선정, 기술기반 전략을 둘러싼 민관 갈등이 존재하고,
      • 구조조정, 퇴출 문제에서 정부와 기업 간의 갈등과 더불어, 인력 감축 및 노동구조 변화로 인한 기업-종사자 간 혼합 갈등이 발생
단계별 주요 갈등이슈와 이해관계자 종합
단계별 주요 갈등이슈와 이해관계자 종합
단계 갈등이슈 이해관계자(갈등당사자) 갈등주체
원인 한계기업 발생 원인 정부 - 기업
사회환경 - 기업
혼합갈등
한계기업 급증 정부 - 기업
금융사 - 기업
혼합갈등
난제 한계기업 회생방안 정부 - 기업 민관갈등
한계기업 정책수립 정부 - 기업 민관갈등
한계기업 구조조정 정부 - 기업
기업 - 종사자
혼합갈등

인과관계

  • 시스템다이내믹스 접근법을 통해 한계기업 문제에 대한 주요 변수 간 상호작용과 피드백 구조를 시뮬레이션하여 인과관계를 진단
    • 정부의 재정 지원은 저혁신역량 기업에게 악순환을, 고혁신역량 기업에게는 정상화의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고, 저혁신역량 기업에 대한 지원은 혁신 활동을 저해하여 한계기업 상태의 지속 가능성을 높임
    • 한계기업의 자원 점유율 증가로 고생산성 기업의 자원 확보가 어려워져 산업전반의 생산성 저하와 고용 질 악화가 발생
    • 시장 퇴출 메커니즘을 통한 구조조정의 중요성과 사회적 안전망 필요
    • 혁신 창업과 기술 창업을 위한 교육 지원 정책은 한계기업 문제를 줄이고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
국내 한계기업 난제 인과순환지도

국내 한계기업 난제 인과순환지도

연구요약 및 시사점

연구 요약
  • 연속관계국내 한계기업 난제는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경제위기 속에서 정부의 일관된 보호와 지원 중심 정책의 한계에서 기인함
  • 이해관계한계기업 문제는 원인 단계와 난제화 단계로 구분되며, 원인 단계에서는 정부-기업, 사회-기업 간의
    혼합 갈등 발생
  • 인과관계정부의 재정 지원은 저혁신역량 기업에게 악순환을, 고혁신역량 기업에게는 정상화의 긍정적 효과를 나타냄
시사점
  • 예측 불가한 경제위기 속 기업 지원의 새로운 방향
    장기적 회복과 혁신 촉진
    • 경제위기의 성격에 맞춰 부문별로 맞춤형 지원을 시행
    • 지원기업에 대한 실질적 회복 전략 제시 및 효율적 배분 도모
  • 문제를 넘어 해결로의 전환
    선별적 지원과 기술혁신 기반의 지속 가능성 확보
    • 한계기업 정의와 기준을 명확히 수립하여, 정책적 혼선을 줄이고 효과적 대응 체계 구축
    • 자생력 강화를 위한 기술 혁신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정부와 금융기관, 기술 전문가 간의 협력체계 구축 필요
  • 생태계 차원의 순환적 역동성 관리
    혁신 기반 전략과 구조조정의 조화
    • 혁신 역량을 기준으로 자원을 선별적으로 배분하여, 저혁신역량 기업의 퇴출을 유도하고 고혁신역량 기업을 지원이 필요
  • 정책설계 방향
    기업 생애주기를 고려한 시스템적 접근이 필요
    • 한계기업의 구조조정은 생태계의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과정이며, 구조조정 후 실업 문제를 완화할 사회적 안전망이 요구됨
    • 기업 생애주기(창업-성장-퇴출)를 고려한 구조적 접근이 필요하며, 각 단계가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는 정책 설계를 통해 근본적 문제 해결을 도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