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알림
“AI 시대 지역 미래도시, 기본사회 전환이 이끈다”... STEPI·기본사회연구회·전북연구원, 공동 포럼 개최
작성일2025.12.11 조회수4,035
“AI 시대 지역 미래도시, 기본사회 전환이 이끈다”... STEPI·기본사회연구회·전북연구원, 공동 포럼 개최
- AI·고용·공공인프라 전환 등, 6개 세션 통해 AI 시대 지역정책 방향 모색 -
- 12월 19일(금), 「제467회 STEPI 과학기술정책포럼」개최 -
□ AI 기술이 사회 전반의 구조와 운영방식을 빠르게 재편하는 가운데, 지역기반의 기본사회 전환이 지향하는 ‘AI 기반 지역 미래도시’ 구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의 장이 마련된다.
□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 원장 윤지웅)은 오는 12월 19일(금) 13시부터 전주 왕의지밀에서 “AI 기반 지역 미래도시 조성 방안”이란 주제로「제467회 STEPI 과학기술정책포럼」을 개최한다.
○ STEPI, 기본사회연구회(회장 은민수), 전북연구원(원장 대행 장성화) 공동주최와 전북특별자치도청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AI 기술 확산으로 촉발되는 지역사회·산업·공공영역의 구조적 변화를 진단하고, 이러한 변화 속에서 지역 미래도시 조성을 위한 기본사회 전환의 정책적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 은민수 회장(기본사회연구회, 고려대 교수)의 개회사, 박찬수 부원장(STEPI), 장성화 원장 대행(전북연구원)의 환영사와 이한주 이사장(경제·인문사회연구회), 김관영 지사(전북특별자치도) 등의 축사로 시작되는 이번 행사는 총 6개 세션으로 구성되며 두 개 분과로 나눠 다양한 분야별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 특히, 1분과 3세션 ‘AI와 과학기술’에서는 AI 확산이 고용·산업·공공인프라에 미치는 구조적 변화를 중심으로 기본사회 구현의 핵심 정책과제를 논의한다.
- 신기윤 부연구위원(STEPI)은 ‘AI 시대 기본사회를 위한 고용의 역할’이란 제목으로 제조업 인력수요 변화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자동화·AI 도입에 따른 고용 재편이 사회안정망과 노동정책에 요구하는 새로운 과제를 소개할 예정이다.
- 이어서 정기철 기획경영본부장(STEPI)이 ‘공공인프라 스마트 전환 전략’을 주제로 AI 기반 공공서비스 혁신 방향과 인프라 관리체계의 구조적 전환 필요성을 제안한다.
□ 이 외에도 1분과에서는 ▲사회연대경제(1세션) ▲기본사회의 자치분권과 소득보장(2세션)이, 2분과에서는 ▲AI 기본사회와 지역·사회정책(4세션) ▲AI 시대의 철학과 돌봄사회(5세션) ▲AI 시대 생명과 교육(6세션) 등을 주제로 다각적인 논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 「제467회 STEPI 과학기술정책포럼」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누리집(http://www.stepi.re.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44-287-2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