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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헌장

고객헌장 전문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TEPI)은 과학기술과 관련된 경제사회의 제반문제와 혁신의제를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정책 싱크탱크 로써 국민에게 쓰임새 있는 정책연구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

  • 첫째, STEPI는 공공기관으로서 국가적·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투명하고 효율적인 인력·예산을 운영하겠습니다.
  • 둘째, STEPI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의견을 반영하고 시의성 있는 현안 연구과제를 발굴하여 실효성있는 연구를 추진하겠습니다.
  • 셋째, STEPI는 고객에게 최상의 연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고 고품질의 연구결과물로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겠습니다.
  • 넷째, STEPI는 온·오프라인으로 연구성과와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겠습니다.
  • 다섯째, STEPI는 연구원을 방문하시는 고객에게 세심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이러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기준을 정하여 이를 성실히 실천하고 보다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핵심 서비스 이행표준

연구본부
  • 연구과제 수행의 투명성과 전문성있는 연구결과를 통해 정확한 연구성과 정보를 전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고객의 입장에서 요구 및 불만사항을 적극 수렴하고 신속한 처리 및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분야별 전문역량 및 서비스 마인드를 강화하여 고객에게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경영지원실, 전략기획실
  • 채용 및 입찰 정보, 행사일정, 연구보고서, 정기간행물 등 관련된 사항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불편함이 찾아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과학기술정책포럼, 토론회, 각종 세미나 관련 자료는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고객을 위해 행사 동영상을 온라인으로 제공하여 적극적인 고객 대응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업무수행 시 관련 법령과 기준에 따라 공정하고 정확하게 수행하고 열린 행정 구현을 위해 행정절차와 기준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부서별 업무분장 및 담당자 연락처

고객응대서비스 이행표준

방문 고객의 경우
  • 방문 고객의 문의 및 관련 업무 서비스 요청 시 관련사항을 경청하겠습니다.
  • 방문고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모든 부서 출입문에 담당자명패를 부착하겠습니다.
  • 사전 예약이 있었을 경우 안내 데스크에 미리 연락을 하여 고객께서 방문자를 찾는 번거로움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담당자가 꼭 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담당자에게 빠른 시간내로 전달하여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필요하신 경우에는 원내 편의시설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친절한 태도로 응대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우리원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가실 수 있도록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 고객의 경우
  • 전화응대시 받는 사람의 소속과 신원을 정확히 안내하고 밝은 목소리로 친절하게 고객이 원하는 바를 명확하고 빠르게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 확인 등으로 즉시 답변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고객께 정중히 양해를 구하고 관련 내용을 신속히 파악하여 정확한 정보를 회신드리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도 친절히 답변하고 고객이 원하시는 관련부서를 알려드려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에는 전화가 끊기는 경우, 고객께서 다시 전화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연결하고자 하는 담당자의 전화번호를 먼저 알려드린 후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온라인을 이용하시는 고객의 경우
  • 홈페이지를 통해 연구원의 서비스에 대한 최신정보를 자세히 설명하고 신속히 업데이트하여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의 문의 및 요구사항 질문에 대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답변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통해 메일링 서비스를 신청하신 고객께는 과학기술정책연구, 동향, 활동 다양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온라인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업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불만족 개선을 위한 노력
  • 고객의 우리 연구원의 서비스 불만족 사항에 대해 의견을 주시면 고객서비스 재교육 및 신속한 개선조치를 통해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정해진 기간내에 고객의 질문사항에 대해서 회신 하지 못할 경우 고객에게 언제까지 연락을 드릴 수 있는지에 대한 재안내 드리겠습니다.
  • 정기적으로 고객만족도를 추진하여 서비스 장애요인을 진단하고 개선하여 더욱 질 좋은 연구 및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의견 접수

(우편접수) 30147_세종특별자치시 시청대로 370(반곡동)
세종국책연구단지 과학인프라동(B동) 6층 과학기술정책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