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힘

“STEPI에서 진로를 찾다”... 중학생들, 진로·직업 체험

작성일2025.07.18 조회수3,618

“STEPI에서 진로를 찾다”... 중학생들, 진로·직업 체험

- STEPI, 세종 지역 학생들에게 ‘혁신창업가’, ‘인공지능’ 분야 진로 탐색 기회 제공 -


□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 원장 윤지웅)은 지난 7월 14일(월)~16일(수) 3일간, 세종특별차치시 소재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직업 체험 강연」을 가졌다.


 ○ ▲현장 견학형 진로체험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특강 두 가지 유형으로 진행된 이번 강연은 진로 전환기 중·고등학생들에게 국가정책연구 분야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돕고, 다양한 진로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특강은 박현준 선임연구원(STEPI)이 글벗중(14일), 집현중(16일)을 직접 찾아가 “인공지능 ‘ChatGPT’와 미래사회를 소개합니다”란 제목으로 우리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하고 있는 인공지능과 생성형AI를 통해 산업, 일터에서의 AI 적용 현황을 소개하고 관련 직업 등을 살펴봤다.


 ○ 특히, 챗GPT의 특징과 한계, 챗GPT가 바꾸는 미래사회의 모습 등 챗GPT가 몰고 온 인공지능 열풍을 주제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새로운 기회와 이에 대한 학생 진로설계 방향을 설명했다.


□ 현장 견학형 진로체험에서는 김영환 연구위원(STEPI)이 국책연구단지를 찾아온 한솔중학교 30여 명 학생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과 한국의 영이노베이터”이란 제목으로 기업가정신의 의미와 한국의 성공 창업가들의 특징을 소개했다.


 ○ 특히,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도전정신으로 대표되는 기업가정신을 가진 오늘날의 한국의 혁신창업가(영이노베이터)의 특성과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사람과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으로서의 창업을 청소년들이 진로 선택의 하나의 대안으로 고민할 기회를 제공했다. 


□ 정기철 기획경영본부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세종시 지역 내 학생들이 STEPI의 역할을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갈 길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면서 “앞으로도 STEPI는 다양한 활동으로 지역과 화합하고 상생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 한편, 이번 진로체험 강연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진로교육원,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및 소관 연구기관이 함께 참여한 「2025년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국책연구기관 역할에 대한 이해와 연구현장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자 진행됐다.


 ○ 또한,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현장에서 진행해 오던 진로체험 교육이 코로나19로 시행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지난 2020년부터 진로체험 콘텐츠 영상물 제공으로 학생들이 진로를 탐색할 기회를 마련하고자 「STEPI 온라인 진로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STEPI, “K-문화 강국 실현, 지역에서 시작된다” 목록 “AI 연산력, 국가 전략자산으로”... 반도체·데이터·AI 통합 가치사슬 점검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