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알림
“STEPI에서 진로를 찾다”... 중학생들, 진로·직업 체험
작성일2025.07.18 조회수3,618
- (20250718)_“STEPI에서_진로를_찾다”..._중학생들,_진로·직업_체험.hwp 바로보기
- 1_15일,_진로체험_강연에_함께한_세종_한솔중학교_학생들과_단체사진.JPG 바로보기
- 2_15일,_“기업가정신과_한국의_영이노베이터”이란_제목으로_강연하는_김영환_연구위원(STEPI).JPG 바로보기
- 4_15일,_진로체험_강연_전경.JPG 바로보기
- 5_14일,_“인공지능_‘ChatGPT’와_미래사회를_소개합니다”란_제목으로_강연하는_박현준_선임연구원(STEPI).jpg 바로보기
- 6_14일,_세종_글벚중학교를_찾아가_강연하는_모습.jpg 바로보기
“STEPI에서 진로를 찾다”... 중학생들, 진로·직업 체험
- STEPI, 세종 지역 학생들에게 ‘혁신창업가’, ‘인공지능’ 분야 진로 탐색 기회 제공 -
□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 원장 윤지웅)은 지난 7월 14일(월)~16일(수) 3일간, 세종특별차치시 소재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직업 체험 강연」을 가졌다.
○ ▲현장 견학형 진로체험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특강 두 가지 유형으로 진행된 이번 강연은 진로 전환기 중·고등학생들에게 국가정책연구 분야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돕고, 다양한 진로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특강은 박현준 선임연구원(STEPI)이 글벗중(14일), 집현중(16일)을 직접 찾아가 “인공지능 ‘ChatGPT’와 미래사회를 소개합니다”란 제목으로 우리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하고 있는 인공지능과 생성형AI를 통해 산업, 일터에서의 AI 적용 현황을 소개하고 관련 직업 등을 살펴봤다.
○ 특히, 챗GPT의 특징과 한계, 챗GPT가 바꾸는 미래사회의 모습 등 챗GPT가 몰고 온 인공지능 열풍을 주제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새로운 기회와 이에 대한 학생 진로설계 방향을 설명했다.
□ 현장 견학형 진로체험에서는 김영환 연구위원(STEPI)이 국책연구단지를 찾아온 한솔중학교 30여 명 학생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과 한국의 영이노베이터”이란 제목으로 기업가정신의 의미와 한국의 성공 창업가들의 특징을 소개했다.
○ 특히,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도전정신으로 대표되는 기업가정신을 가진 오늘날의 한국의 혁신창업가(영이노베이터)의 특성과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사람과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으로서의 창업을 청소년들이 진로 선택의 하나의 대안으로 고민할 기회를 제공했다.
□ 정기철 기획경영본부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세종시 지역 내 학생들이 STEPI의 역할을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갈 길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면서 “앞으로도 STEPI는 다양한 활동으로 지역과 화합하고 상생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 한편, 이번 진로체험 강연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진로교육원,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및 소관 연구기관이 함께 참여한 「2025년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국책연구기관 역할에 대한 이해와 연구현장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자 진행됐다.
○ 또한,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현장에서 진행해 오던 진로체험 교육이 코로나19로 시행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지난 2020년부터 진로체험 콘텐츠 영상물 제공으로 학생들이 진로를 탐색할 기회를 마련하고자 「STEPI 온라인 진로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