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힘

STEPI-KOSBI 공동 정책토론회 : "지역혁신생태계의 현재와 미래 방향" 개최(11.22.)

작성일2019.11.26조회수13035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는 11월 22일(금) 오후 3시 30분부터 STEPI 중회의실에서 “지역혁신생태계의 현재와 미래 방향”을 주제로 중소기업연구원(KOSBI)과 함께 공동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토론회는 양 기관이 올해 수행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연구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발표 주제는 “지역혁신생태계 현황과 정책과제”로 구성하였으며, 첫 번째로 김선우 STEPI 연구위원이 “전환 시대 지역혁신생태계 분석과 과제”를 발표하였다. 지역혁신생태계 관점에서 4P(Private, Public, People, Partnership) 기반의 지역분석을 제시하고 전환시대 지역의 발전을 위한 정책 과제를 제시하였다. 두 번째로 홍운선 KOSBI 연구위원이 “디지털 시대, 지역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테크노파크 역할”에 대해 발표하였다. 디지털 기술의 글로벌 비즈니스 방식 변화와 참여가 확대되고 있는 환경 변화에 주목하였다. 지역 기술혁신거점기관으로서의 테크노파크 역할의 핵심은 협력적 네트워크이며, 이는 지역 생태계 연구에서 중요한 부분임을 강조하였다.


이어서 이주량 STEPI 본부장이 좌장을 맡아 패널토론을 진행하였다. 토론자로는 윤경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전략과장, 정선욱 중소벤처기업부 지역혁신정책과 서기관, 이장재 KISTEP 소장, 정윤선 KIET 연구위원, 유용구 충남테크노파크 단장, 김상신 KOSBI 연구위원이 참여하였다.


새로운 관점에서 지역 혁신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고 지역 혁신 생태계를 고립된 단위의 지역이 아닌, 지역과 지역 간의 협업 등으로 연계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이번 토론회는 관련 부처, 기업, 기관들과 함께 지역 혁신 정책 방안 마련을 위한 상호 협력 자리를 마련하는 기회가 되었다.

 

2019 한·중·일 과학기술정책세미나 개최(11.13.~14.) 목록 STEPI-KIPF 공동정책 토론회: “혁신성장을 위한 기업 지원 방향” 개최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