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알림
네팔의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사업 고위급 관리자 역량 강화 초청 연수 개최
작성일2017.07.28조회수4744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 원장 송종국)은 2017년 6월 13일부터 23일까지(11일간) 정부부처 및 카트만두 대학의 고위급 관계자와 관리자 총 15명을 대상으로 ‘네팔 통합적 지역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사업’(이하 네팔 지역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역량강화 초청연수를 개최했다.
네팔 지역개발 사업의 1차년도 목표는 카트만두대학교 내 기술혁신센터 설립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이며, STEPI 연구진은 지난 2월에 사전조사 출장, 3월에 마스터플랜 1단계 파견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번 고위급 방문과 관리자 초청연수는 네팔 지역개발 사업의 핵심요소인 지역혁신시스템 이해 및 인적 역량 강화 달성을 목표로, 강의와 현장견학 및 산업시찰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연수의 주요 내용은 ▴한국의 지역혁신시스템과 지역혁신정책의 이해 및 지역혁신센터(RIC)의 조성 사업 소개 및 RIC의 특성, 지역발전에 있어서 RIC역할 등 구체적인 운영관리를 위한 노하우 소개, ▴네팔기술혁신센터와 개념적 유사성이 높은 한국의 3개 테크노파크(경북 TP, 충남 TP, 충북 TP)와 창조경제혁신센터, 대학 내 R&D 지원기관 등의 방문, ▴농업, 에너지, 보건분야 관련 산업시찰을 수행하였다.
특히, 이번 연수과정은 네팔 농촌지역 개발과 중소기업 혁신 플랫폼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 할 네팔기술혁신센터 관리자급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효과적인 센터 운영 및 관리 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하였다.
한편 ‘네팔 통합적 지역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사업수립 사업(2017~2020)‘은 국가개발계획 및 각 지역의 구조적 특성에 맞추어 네팔기술혁신센터의 방향성과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역혁신 시스템 구축 역량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