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알림
제10차 과학기술 ODA 포럼 개최
작성일2016.12.09조회수5481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원장 송종국)은 변재일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11월 30일(수) 국회의원회관 2층 제2세미나실에서 “글로벌 과학기술혁신 협력의 새로운 패러다임 : 과학기술 ODA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을 주제로 「제10차 과학기술 ODA 포럼」을 개최했다.
STEPI 송종국 원장의 개회사와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국회의원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이장규 前 에티오피아 아다마과학기술대학교 총장이 ‘개도국 과학기술 ODA 현황과 발전방향 : 에티오피아 사례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아다마과학기술대학교 총장 재직 시의 경험과 과학기술 ODA 발전을 위해서는 과학기술 ODA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제언을 했다.
이어서 이학교 전북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교수가 ‘개도국의 농업 발전을 위한 산·학·연계 협력사업 사례’에서 우간다에서 추진 중인 한국 ODA 기반의 산학연계형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소개하였고, 지속가능한 ODA 추진을 위한 방안을 설파했다. 끝으로, 임덕순 STEPI 국제기술혁신협력센터장이 ‘과학기술혁신 ODA 거점 전략’이라는 주제로 과학기술 ODA 전략 및 거점 구축의 필요성에 대하여 발표했다.
주제발표 후 문길주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총장을 좌장으로 하여 각 분야 전문가들의 패널토론이 이어진 바, 산·학·연 중심의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효과성과 지속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과학기술 ODA 컨트롤 타워 및 제도 구축의 필요성, ▴인력·기업 진출 수단이 아닌 순수성을 바탕으로 한 수혜국 중심의 ODA 사업 추진 및 ▴국격에 비례한 ODA 예산의 증액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