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알림
제8회 사회기술혁신포럼 개최
작성일2016.11.03조회수5216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 원장 송종국)은 10월 25일(화) 오후 3시부터 전경련타워 전경련 회의장 토파즈홀에서 “국가연구개발사업에서의 리빙랩 사례 발표회”를 주제로『제8회 사회기술혁신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을 통해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사회문제 해결형 연구개발사업에서의 리빙랩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평가하고 향후 해결해야 할 정책과제를 도출”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주제발표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송태협 연구위원이 저가보급형 층간소음저감/습도조절 건축자재의 개발 및 시공을 위한 “저소득층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습도조절 및 층간소음 저감 건축자재 개발”에서의 리빙랩 활동을, ▴이화여자대학교 김윤택 교수가 의료서비스 취약 계층의 안저 병변 조기 진단을 위한 “휴대용 안저 카메라 관련 리빙랩 현황과 과제”를, ▴홍익대학교 추상호 교수가 교통약자의 횡단행태를 고려한 안전한 보행환경 제공을 위한 “지방부 횡단보도 보행자 자동감지 통합시스템 관련 리빙랩 현황과 과제”를 각각 발표했다.
주제발표 후에는 성지은 STEPI 연구위원의 진행으로 각 기관에서 리빙랩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김봉균 책임연구원, ▴성남고령친화체험관의 정덕영 센터장, ▴서울혁신센터 리빙랩팀 윤찬영 팀장,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문형돈 팀장을 모시고 자유토론이 이어졌다.
이번 포럼은 정책실험 단계에 있는 리빙랩의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성공 모델을 도출하여 리빙랩 확산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한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