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힘

"우주로, 빛으로, 증발 실험까지”... STEPI와 함께한 과학여름캠프

작성일2025.08.04 조회수3,286

“우주로, 빛으로, 증발 실험까지”... STEPI와 함께한 과학여름캠프

- STEPI, 세종시교육청 ‘늘봄캠프’ 참여로 지역사회 교육기부 앞장서 -

- 7월 29일(수)~8월 1일(금), 세종시 관내 초등학교에서 ‘늘봄 캠프’진행 -


□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 원장 윤지웅)은 2025년 여름방학 기간 동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주관하는 ‘2025 기관연계 여름방학 늘봄캠프(이하 늘봄캠프)'에 참여하여 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학 강연 및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7월 29일(화)부터 8월 1일(금)까지 새롬초, 새뜸초, 도원초, 대평초, 소담초, 산울초, 솔빛초 등 관내 여러 초등학교에서 진행된 이번 늘봄캠프에서 STEPI 소속 이혜선 부연구위원, 안형준 연구위원·김권일 부연구위원, 이윤아 연구원이 강사로 참여해 생활 속 과학, 우주, 에너지 등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아이들과 생생한 과학 경험을 공유했다.


□ 이혜선 부연구위원은 7월 29일(화) 새롬초와 30일(수) 새뜸초에서 ‘생활 속 과학, 내가 만든 가습기’를 주제로 습도와 증발, 가습의 개념을 소개하고, 아이들이 직접 펠트를 이용해 ‘사과 모양 가습기’를 만들며 가습의 필요성을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 이어서 진행된 ‘한지건조왕 대회’에서는 온도, 바람, 면적, 습도 등 물의 증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조건을 나누고 실험하며 과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시간을 가졌다.


□ 우주팀으로 함께 참여한 안형준 연구위원과 김권일 부연구위원은 29일(화) 도원초를 시작으로 대평초(30일), 소담초(8월 1일)에서 ‘나는야 미래의 로켓과학자’ 강연을 통해 로켓의 추진 원리를 설명하고, 아이들이 직접 에어로켓을 조립해 발사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 이와 함께 진행된 ‘우주인이 되고 싶어요’ 강연에서는 우주인의 일상과 선발 과정, 우주정거장에서의 생활 등을 소개하며 아이들이 우주를 진로로 상상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 이윤아 연구원은 7월 31일(목) 산울초와 8월 1일(금) 솔빛초에서 ‘태양의 빛 에너지를 이용한 태양광 무드등 만들기’라는 주제로  에너지 전환 원리를 쉽게 설명하고, 아이들이 직접 태양전지판과 LED 등을 이용해 무드등을 제작하도록 도왔다.


 ○ 아이들은 태양전지판, 충전지, LED 불빛, 홀로그램 색종이 등을 활용해 자신만의 ‘태양광 무드등’을 만드는 경험을 통해 신재생 에너지와 에너지 전환 과정을 자연스럽게 학습했다.


□ 정기철 기획경영본부장은 “이번 늘봄캠프 참여는 STEPI가 단순히 정책을 연구하는 기관을 넘어, 미래세대에게 과학기술의 즐거움과 가능성을 전달할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다”라면서 “앞으로도 STEPI는 공공연구기관으로서 지역사회와의 연계와 교육기부 활동을 적극 실천하겠다”라고 밝혔다.


□ 한편, 세종시교육청이 주관한 ‘2025 기관연계 여름방학 늘봄캠프’는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아이들의 성장 플랫폼’을 기조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이 발달 단계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즐겁고 유익한 여름방학을 보낼 수 있도록 기획됐다.


“실험실에서 시작된 창업”... 유전자가위와 로봇기술, 시장을 향하다 목록 “기술을 넘어 관계로”...STEPI, 통합돌봄의 전환을 말하다.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