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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적으로 디지털 전환 전략이 추진되는 가운데 디지털 플랫폼 규제 필요성도 제기되어 전략과 규제가 조화를 이루지 못할 경우 두 가지 모두 목표 달성에 실패할 우려가 있다. 국내에서 디지털 플랫폼 규제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나, 규제의 필요성, 수준, 방법에 대한 사회적인 공감대가 부족한 상황이다. 그 이유는 플랫폼 이해 불충분, 전략적 고려 미흡, 규제 범위 불확실, 규제 중립성 의문, 규제 체계 미정 등이다.
플랫폼 규제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 디지털 전환 전략과 디지털 플랫폼 규제에 성공하려면 우선적으로 디지털 플랫폼 규제가 지향해야 하는 원칙을 다음과 같이 수립할 필요가 있다.
1. (차별성의 원칙) 플랫폼만의 특성을 이해하고 규제에 반영해야 한다
2. (전략성의 원칙) 우리나라의 플랫폼 전략을 규제에 반영해야 한다
3. (분할의 원칙) 발생가능한 경우를 나누어 선별적으로 규제해야 한다
4. (객관성의 원칙) 관련된 주체를 포괄하는 절충안을 도출해야 한다
5. (협업의 원칙) 다양한 전문성과 정책수단을 가진 부처가 협력해야 한다
디지털 플랫폼 규제가 지향해야 하는 원칙들을 디지털 플랫폼 규제의 쟁점에 적용하면 해결의 실마리를 도출할 수 있다.
1. 플랫폼의 신규 사업 진출과 기존 사업자 갈등 → 경쟁 플랫폼 도입 촉진
2. 플랫폼과 입점업체 간 경쟁의 불공정 → 멀티호밍 보장, 사후 규제 강화
3. 플랫폼 기업 스타트업 인수의 경쟁제한 → 동일 시장 적대적 인수합병 규제
4. 플랫폼 종사자 보호 → 유형별·산업별 종사자 협의체 구성
5. 플랫폼 이용자 보호 → 기존 이용자 보호 규제의 정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