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힘

원문다운로드 자료 활용 안내

모달팝업닫기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자료 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성과물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 이용조건 동의
  • 자료 이용 시, 과학기술정책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 본 저작물을 "공공누리 제4유형" 조건에 따라 이용할 것을 동의합니다.
※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과학기술정책연구원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 자료사용목적
  • 직업군 선택

STEPI Insight

STEPI Insight 기술지정학과 인도-태평양 전략: 기술동맹의 필요성과 추진방안

요약 탭컨텐츠

2015년 중국의 ‘중국제조 2025’ 및 반도체 굴기로부터 촉발된 미국과 중국 간의 기술패권경쟁은 미국의 ‘반도체와 과학법 2022’ 제정 및 인도-태평양 전략으로 더욱 심화되고 있다.


미국이 추진하고 있는 인도-태평양 전략은 이른바 지정학 및 기술지정학에 기반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특히 Rimland Theory와 해양력 이론에 주목해야 할 것이며, 이에 대한 우리나라의 대응 역시 지정학 및 기술지정학 관점에서 추진되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지정학을 ‘주권을 보유한 각 국가 세력의 기술역량과 지리적 조건 그리고 공급망을 중심으로 한 기술-지리의 연계가 국제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으로 규정해 보고자 한다. 


중국과의 기술패권경쟁에 돌입하게 되면서, 미국은 다시 한 번 Rimland 중심의 해양을 중심으로 對중국 포위망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에 있어서 미-중 간의 디커플링(De-coupling)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즉, 기술지정학적 결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인도-태평양 전략과 함께, 인도의 지정학적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인도는 새로운 중심축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인도가 보유한 기술력과 인적 자원을 감안한다면,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에 있어서 인도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수밖에 없고, 향후 30년 동안은 인도가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가 보유한 재정 및 인적 자원을 고려할 때, 기술패권경쟁 시대에 필요한 첨단 및 신흥기술 역량을 독자적으로 확보할 수는 없다. 과거와 같은 호혜적이고 보편적인 기술이전 및 협력 자체가 불가능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미국과 인도 그리고 일본과 호주를 중심축으로 하는 새로운 기술동맹의 구도를 만들어야 하고, 이를 위한 국가 차원의 전략과 다각적인 정책 및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공공누리 마크 제4유형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