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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이공계 대학원의 특성화 발전을 위한 정부지원정책 개선방안

요약 탭컨텐츠


[연구목적]

 

□ 이공계 대학원의 교육과 졸업자에 대한 수요가 많은 변화에 직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원 교육이 획일적으로 이뤄지거나 질적 수준이 담보되지 못하는 방향으로 수행되고 있다는 문제의식 하에서 수요와 공급의 괴리를 해소하기 위한 이공계 대학원의 운영 및 재정지원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주요내용]

 

□ 대학원생에 대한 기업 수요 분석
 - 30인 이상 연구원을 보유한  연구소의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대학원생 수요에 대한 설문조사 수행
 - 기초/응용활동 등 높은 연구역량이 요구되는 연구소유형보다는 개발/공정유형으로 갈수록 학부의 질적 수준이 낮아서 석박사를 채용하는 경우가 많았음
 - 작은 규모 연구소일수록 석박사 채용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자 하는 기대가, 규모가 큰 연구소의 경우 특정분야 경쟁력 확충이 가장 중요

 

□ 이공계 대학원 운영 현황 분석
 - 대학 알리미데이터를 이용하여 이공계 대학원 현황을 분석
 - 221개 4년제 대학 중 176개 대학이 대학원 보유, 135개 대학이 이공계 대학원 보유. 석박사 모두 배출하는 대학원은 106개

 

□ 대학원 지원정책 분석
 - 2010년 기준 289개 사업을 분석한 결과 전체 고등교육 지원액 3조 8천억원 중 대학원 직·간접 지원액은 2.1조원 정도로 추정(직접지원은 0.5조원 규모, 간접지원이 1.6조원)
 - 정부지원은 대부분 학부과정을 대상으로 하며 별도의 대학원 정책은 없었음. 지원 목적도 학문후속세대 양성에 집중되어 있었음

 

□ 이공계 대학원 교육 현황 분석
 - 이공계 대학원 연구실 내에서 과제의 수행과 연구실의 구성·운영이 학생들의 연구·교육 및 진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문조사를 수행
 - 연구실의 규모가 커질수록 교수보다는 선배들의 역할이 컸고, 과제수행에서 학생들의 주요 역할은 실제 데이터 수집이나 연구수행을 전담
 - 취업비율이 높은 연구실일수록, 상대적으로 기업과제 수행 비중이 높았고, 과제 수도 많음.

 


[정책대안]

 

□ 대학원 교육의 질관리 체계 구축
 - 이공계 대학원 교육체계 핵심 요소 분석 및 지표화 및 정보공시제도를 통한 공개
 - 이공계 석사과정에 대한 공학인증체제 구축

 

□ 대학원 지원 프로그램의 정비 및 다양화
 - 대학원 내에서 이뤄지는 교육, 과제수행 등에 대한 미시적인 영향을 고려한 재정지원 설계가 요구
 - 학문후속세대 지원, 현장형 인력수요 지원, 보편적인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등 고등교육의 지향점을 명확히 하고 각 영역별 재정지원 조사분석 실시

□  학생들의 진로에 기반한 대학원 특성화 전략 유도
 - 대학 및 대학원 지원 프로그램을 기관 역량, 발전 비전과 연계하여 설계
 - 대학원의 산학협력을 목적으로 한 단독 프로그램의 설계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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