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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 과학기술인력정책의 주류였던 범용 인재 양성 및 인력 풀 확대 정책은 한계에 도달
□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패러다임이 변화되면서 기술혁신전략도 창조적 기술혁신을 요구하게 됨
□ 이에 본 연구는 중장기적으로 우리나라의 미래 과학자 및 엔지니어(Scientists & Engineers)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인재상과 환경 변화에 입각하여 과학기술인재의 주요 공급처인 이공계 교육 정책의 전환 방향을 모색
[주요내용]
□ 미래 과학기술인재의 핵심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키워드들의 중요성과 상호 관계를 표시한 과학기술인재의 퓨처스 휠(futures wheel)을 도출
□ 우리나라 과학기술직업의 변화 추세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과학기술인재에게 요구되는 직무 영향 요소의 변화 추세를 파악
□ 이상의 분석을 바탕으로 미래 환경 요소의 변화와 직무 역량 변화를 감안하여 미래 과학기술인재상을 구축
□ 그 다음 미래 과학기술인재상에 대한 대응 측면에서 현재 이공계 교육의 변화 추세와 정책 현황을 분석하고 미래 과학기술인재 양성 측면에서의 한계점을 파악
□ 여기에 더해 기존의 이공계 교육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서 시도되고 있는 국내외 사례를 문헌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시
□ 마지막으로 이상의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10년 후 우리나라 과학기술인재의 양성 및 활용이 원활히 이루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되기 위해서 필요한 이공계 대학 교육의 개선 방향 및 주요 정책 방안을 제언
[정책대안]
□ 대학 교육역량 강화와 다양성 확보 기반 구축
- 대학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종합적인 모니터링과 진단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촉진하는 교육혁신사업에 대한 대규모 기획 및 추진
- 교육역량강화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사업 평가지표 및 평가방식의 개선
□ 기초소양 및 학습역량 중심 교육
- 학습역량 강화 중심의 프로젝트 방식 이공계 학부 교육 추진과 이를 위한 교수 교육훈련 프로그램 제공, 교육활동 중심의 평가체제 마련
- 연구자 경력개발의 초기 단계가 되도록 이공계대학원 교육체제 혁신
□ 과학기술인재의 경력개발단계에 맞춘 사회교육 시스템 구축
- 과학기술인재 역량개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R&D 사업의 기획 및 추진 등 지속적인 평생학습시스템 구축
□ 과학기술인재 맞춤형 경력개발 지원
- 과학기술인재의 경력단계별로 차별화된 역량강화 프로그램 추진
- 과학기술인재 경력개발컨설팅 제공: 전문가 양성 및 기반 구축 선행
□ 이공계 대학교육 혁신 인프라 확충
- 박사조사를 확장한 패널조사 신설을 기반으로 과학기술인재 경력개발 종합통계시스템 구축
- 이해관계자 참여형 이공계대학 정책 기획과 성과점검 시스템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