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힘

STEPI Insight

STEPI Insight 국내 박사후연구원의 규모와 특성(Ⅱ): 국내 박사후연구원의 현황과 지원사업 분석

요약 탭컨텐츠

  박사후연구원은 대학 연구체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연구자 개인의 경력 경로에서도 가장 중요한 기간이다. 그러나 박사학위자 증가에 비해 정규직 일자리가 정체되면서 노동시장이 전반적으로 악화되고, 이로 인해 노동시장에서의 직업적 불안정성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박사후연구원의 불안정한 고용 및 경력 이동은 전 세계적 현상이지만 아직 국내에서 이를 체계적으로 밝힌 연구가 전무한 상황으로 본 연구는 기존 박사후연구원에 대한 추적 조사를 확대하여 3년차까지의 현황을 추가 파악하고 박사후연구원을 직접 지원하는 사업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박사후연구원의 현황 및 특성 분석을 바탕으로 도출해낸 정책제안은 아래와 같다. 

(정책제안 1) 박사후연구원에 대한 근로조건 개선과 인건비 현실화가 필요하다. 

(정책제안 2) KIURI 사업은 전체 박사후연구원을 대상으로 경력 경로 확대를 지원하는 유일한 자업이므로 현재 시범추진에서 본격 추진으로 변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와 더불어 박사후연구원의  민간부문 진출을 강화해야 한다. 

(정책제안 3) 박사후연구원 대상 사업별 특성을 고려하여 각 사업에 대한 차별성을 강화해야한다.

(정책제안 4)폭넓은 경력개발 지원과 박사후연구원을 포함한 대학 내 비정규 박사급 연구자들에 대한 통계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