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TEPI Insight

HOME > 발간물 > 정기간행물 > STEPI Insight

경제와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과학기술 기반 미래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관련 정책 문제들에 대한 이론적·실증적 검토를 수행하고 그 결과와 시사점을 요약 정리하여 제공하는 발간물입니다.

책표지:국내 대기업의 기업가정신 수준 진단과 과제
STEPI Insight 본문 내용
제목 국내 대기업의 기업가정신 수준 진단과 과제
권호 188
저자 이윤준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6-04-15
조회수 5655 다운수 1924
주제분류 과학기술과 산업/경제 > 과학기술과 경제성장
과학기술과 산업/경제 > 기술혁신과 산업구조
과학기술과 산업/경제 > 기업혁신전략 주제별 발간물 찾기 
키워드 기업가정신, 국내대기업, 기업가정신수준진단 
원문다운로드 STEPI_Insight_188.pdf  페이지수 23
STEPI Insight 본문 내용
  • 요약

본 보고서는 조직 차원의 기업가정신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국내 대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수준을 조사·분석하여 기업의 기업가정신을 높이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기업가정신의 대표적 발현 사례가 창업이긴 하나, 기업가정신은 비즈니스, 연구, 창작 등 다방면에서 발현되는 것으로 창조경제의 핵심 정신이라는 점과 조선업 구조조정 등 대기업이 흔들리는 한국경제가 나아갈 길은 기업가정신 및 창업이라는 인식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기업가정신은 도전정신, 창조성/혁신성, 리더십, 가치지향이라는 구성 요소로 정의되며, 그에 따라 국내 대기업의 기업가 정신 수준 진단을 통해 기업가정신 저해 요인 도출과 국내외 사례를 바탕으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국내 5개 대기업(삼성전자, 포스코, 현대자동차, LG전자, SKT) 직원 대상의 설문조사 결과 △ 위험감수 성향 및 새로움 추구와 같은 창의성 부족, △ 혁신성은 양호하나 개방형 혁신 특히 기술 및 정보의 사내 공유 및 외부 활용 측면은 낮은 수준, △ 대부분 Top-down식 의사결정으로 인한 자율성 혹은 자기주도성 취약과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식은 높은 반면, 발명보상은 약하게 나타났으며, △ 실질적 창업의지라고 할 수 있는 창업 의향 및 기업의 창업 지원은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보고서는 기업의 기업가정신을 높이는 방안으로 ▲ 실패 용인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며, 정부의 역할로는 국가 R&D 사업 평가를 ‘목표 달성, 목표 미달성, 법적?회계적 불량’의 체제로 전환하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 수평적·개방적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서 정부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정보공개 의무화 추진, ▲ 기업가정신에 대한 보상 강화를 위해서는 종업원발명보상규정 강화 등의 정부 차원의 가이드라인 제시, ▲  기업벤처링 활성화를 위해 기업벤처링을 통한 창업기업의 계열사 편집 유예 제도 마련을 제안하였다.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연구관리팀 최미(044-287-2035 , miyaa@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8080/app/publish/rss.jsp?cmsCd=CM0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