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TEPI Insight

HOME > 발간물 > 정기간행물 > STEPI Insight

경제와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과학기술 기반 미래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관련 정책 문제들에 대한 이론적·실증적 검토를 수행하고 그 결과와 시사점을 요약 정리하여 제공하는 발간물입니다.

책표지:인문·기술 융합에 기반한 기업혁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
STEPI Insight 본문 내용
제목 인문·기술 융합에 기반한 기업혁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
권호 180
저자 최종화, 반승현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5-12-15
조회수 5827 다운수 2324
주제분류 과학기술혁신정책 > 기타
과학기술과 사회 > 과학기술과 사회/문화 주제별 발간물 찾기 
키워드 인문·기술, 기업혁신, 융합 
원문다운로드 STEPI_Insight_180.pdf  페이지수 28
STEPI Insight 본문 내용
  • 요약

본 보고서는 인문·기술융합형 기업혁신 현황과 특징을 살펴보고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인문·기술융합형 기업혁신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정책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2000년을 기점으로 세계경제는 창조와 융합을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을 지향하는 경제로의 전환을 추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창조경제 구현을 위한 융합의 활성화’를 국정과제로 설정해 융합기술의 연구 및 융합산업의 창출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확대하고 있다.

 

보고서는 이러한 국내외 환경변화에 따라 융합정책의 양적 확대가 지속되는 상황에 대한 비판적 견해도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인문·기술융합의 적용과 융합의 활용 목적 및 방식에 대한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최근 인문·기술융합이 기업의 경영과 신제품 개발 과정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어 인문?기술융합이 기업혁신에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의 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보고서는 인문·기술융합형 기업혁신 단계별(내부역량 확장/외부역량활용/전문역량창출), 제품혁신 유형별(인지심리형/콘텐츠형/디자인형/사용처확대형)로 인문·기술융합형 특징 및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기업혁신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인문·기술융합형 기업혁신을 활성화하기 위한 과제로 ▲ 정부 R&D 지원을 위한 인문·기술융합형 Seed 기술 확보, ▲ 주력 인문·기술융합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사업화 확대, ▲ 법규제 개선을 통한 인문·기술융합 활성화, ▲ STEAM 교육체계 연계를 통한 전문인력 양성을 제안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연구관리팀 최미(044-287-2035 , miyaa@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8080/app/publish/rss.jsp?cmsCd=CM0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