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TEPI Insight

HOME > 발간물 > 정기간행물 > STEPI Insight

경제와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과학기술 기반 미래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관련 정책 문제들에 대한 이론적·실증적 검토를 수행하고 그 결과와 시사점을 요약 정리하여 제공하는 발간물입니다.

책표지:기술사업화: 갭(Gap)의 인식과 브릿지(Bridge)의 설계
STEPI Insight 본문 내용
제목 기술사업화: 갭(Gap)의 인식과 브릿지(Bridge)의 설계
권호 178
저자 손수정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5-11-15
조회수 7302 다운수 6590
주제분류 과학기술혁신정책 > 산학연 협력
과학기술혁신정책 > 과학기술 인프라 주제별 발간물 찾기 
키워드 기술사업화, 갭(Gap), 브릿지(Bridge) 
원문다운로드 STEPI_Insight_178.pdf  페이지수 21
STEPI Insight 본문 내용
  • 요약

본 보고서는 공공연구 성과의 기술사업화 과정에서 직면하는 여러 가지 격차(Gap)들을 유형화 시켜 분석하고, 기술사업화 격차들을 완화시킬 수 있는 정책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보고서는 공공연구기관이 수행하는 연구개발(R&D)이 12.9조원(2014년 기준) 규모에 이르면서 공공연구 성과에 대한 기대는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R&D를 통해 확보된 지식 자원은 사업화 과정을 통해 비즈니스 관점의 성장동력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술사업화는 공공연구기관에게는 기관 고유의 임무 수행을, 정부 관점에서는 경제 성장 견인을, 기업 관점으로는 기술 장애 극복이라는 다양한 의의를 지니고 있지만 그 과정에서 직면하는 여러 가지 격차들로 인해 안정적 성장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보고서는 기술사업화가 직면하는 갭(Gap), 기술 갭(Gap), 기술금융 갭(Gap)으로 구분하여 격차들을 분석하고, 기술사업화의 격차 해소와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 결과, 사업화 과정에서는 실험실 기반 창출된 기술과 시장 중심으로 활용되는 기술간의 격차(기술격차), 기술이 갖는 불확실성과 금융이 갖는 보수성간의 투입 격차(기술금융 격차), 주체들간의 이해격차(인식 격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밖에도 정책, 법 규제, 참여주제들의 역량, 문화 등 다양한 격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격차들을 완화하고 기술사업화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과제로 ▲ 정책 갭 완화를 위한 정책의 구조화, ▲ 기술 및 자본 갭 완화를 위한 인큐베이팅의 최적화, ▲ 인식 갭 완화를 위한 비즈니스 관점의 사업 환경 조성을 제안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연구관리팀 최미(044-287-2035 , miyaa@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8080/app/publish/rss.jsp?cmsCd=CM0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