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TEPI Insight

HOME > 발간물 > 정기간행물 > STEPI Insight

경제와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과학기술 기반 미래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관련 정책 문제들에 대한 이론적·실증적 검토를 수행하고 그 결과와 시사점을 요약 정리하여 제공하는 발간물입니다.

책표지:바이오연구 활성화를 위한 생물자원은행(BRC)의 역할과 당면과제
STEPI Insight 본문 내용
제목 바이오연구 활성화를 위한 생물자원은행(BRC)의 역할과 당면과제
권호 176
저자 신은정, 정기철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5-10-15
조회수 6049 다운수 2849
주제분류 과학기술혁신정책 > 과학기술행정체제(거버넌스)
과학기술혁신정책 > 국가연구개발정책 주제별 발간물 찾기 
키워드 바이오연구, 생물자원은행, BRC 
원문다운로드 STEPI_Insight_176.pdf  페이지수 31
STEPI Insight 본문 내용
  • 요약

본 보고서는 국내 생물자원은행의 운영 및 활용 실태를 분석하고, 바이오 연구 활성화를 위한 생물자원은행의 관리·활용에 관한 정책적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생물자원은행(Biological Resource Center, BRC)

  과학계 수요에 맞는 적정 형태와 규모의 생물자원을 확보, 관리하고 확보 자원 및 자원 관련 생명정보를 연구자들에게 제공하여 연구개발 활동을 지원하는 기관

 

보고서는 바이오연구 핵심 인프라로서 생물자원은행(이하 BRC)이 부상하고 동시에 국내에서도 국가 차원의 BRC가 신설·증설되는 등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BRC가 연구 현장 환경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지, 혹은 관리 체계 개선의 수요는 없는지 등의 전반적 점검이 필요한 시기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보고서는 BRC의 관리 및 활용 실태 조사를 통해 중앙부처에서 지원을 받고 있는 기관 12개소를 중심으로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바이오연구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제안하고 있다.

 

조사 결과, 관리 차원에서는 현재 BRC를 통해 다양한 생물자원이 연구 현장에 제공되고 있으나 이용자가 실제 활용가능한 생물자원의 총량은 여전히 제한적이며, 생물자원에 관한 관리 정보와 유전분석정보의 연계·제공이 부족한 것으로 파악됐다.

 

활용 차원에서는 바이오분야의 생물자원을 이용하는 국내 연구자의 77.6%가 국내 BRC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할 정도로 활성화되어 있었으나, 이용자의 56.7%가 BRC에서 제공하는 생물자원에 접근하거나 이용 시 불편함을 느낀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바이오연구 활성화를 위한 BRC의 역할의 당면과제로, ▲ 생물자원 보존-활용 전략의 연계, ▲ ‘양‘ 중심에서 ’가치‘ 중심 관리로 전환 ▲ ‘이용자’ 중심 관리체계 구축, ▲ BRC 관리의 전문화 및 과학화 추진, ▲ BRC의 재정적 지속가능성 강화를 제안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연구관리팀 최미(044-287-2035 , miyaa@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8080/app/publish/rss.jsp?cmsCd=CM0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