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 연구원 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본문 내용
제목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사회가 가고자 하는 미래모습은?
작성일 2020.07.28 조회수 884
첨부 (20200728)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사회가 가고자 하는 미래모습은.hwp 제434회 과학기술정책포럼 안내.jpg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사회가 가고자 하는 미래모습은?
- 30일(목),「제434회 과학기술정책포럼」 온라인 생중계 개최 -

 

□ 코로나 19가 촉발한 미래트렌드와 변화 동인을 핵심 분야별로 심층 탐색하여 다가올 새로운 일상과 상황에 대해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 원장 조황희)은 30일(목) 오후3시부터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민이 바라는 일상의 미래와 스마트 사회”란 주제로「제434회 과학기술정책포럼」을 진행한다.

 

 ○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청중 없는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하는 이번 포럼은 비대면 패러다임이 수반하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점검하여 코로나 이후 우리사회가 가고자 하는 바람직한 미래 모습에 대해 논의 할 예정이다.

 

□ 이번 포럼의 발제를 맡은 최종화 신산업전략연구단장(STEPI)은 ”코로나 이후 국민이 바라는 일상의 미래”란 제목으로 국민의 시각을 반영하여 코로나의 도전이 수반하는 분야별 위협과 기회요인을 탐색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언택트(비대면) 혁신’이 주도하는 미래 전망 등을 소개한다.


 ○ 특히, 언택트 패러다임이 촉발하는 생활양식의 변화와 직결된 4대 핵심 분야인 공간, 이동, 건강, 먹거리의 미래를 주요 테마로 도출한 과정과 국민과 함께하는 비저닝(Visioning) 설계를 기반으로 각 분야별 수립된 미래 시나리오를 소개한다.

 

 ○ 이를 통해, 재택근무, 글로벌커리큘럼 등의 원격화, 온오프믹스현상 심화, 가상사회 가속화 등의 가상화 등을 포함한 8가지 주요 시사점*을 소개하고, 국민이 바라는 바람직한 미래사회 실현을 위한 분야별 정책방향과 대안 등을 제시한다.

    * 8가지 주요 시사점  : 공간, 이동, 건강, 먹거리 주제로 발굴한 미래사건을 통해 바라본 주요 시사점으로 원격화, 가상화, 소유화, 평탄화, 무인화, 개인화, 양극화, 투명화 등이 있음.

 

□ 동 포럼의 주제를 갖고 진행되는 패널토론에는 좌장을 맡은 송치웅 부원장(STEPI)과 함께 노규성 회장(한국생산성본부), 이승민 연구위원(ETRI), 정용찬 본부장(KISDI), 최향섭 교수(국민대), 정일영 연구위원(STEPI)이 참여하여 열띤 토론을 펼친다.

 

□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누리집(http://www.stepi.re.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44-287-2218

 

□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은 “글로벌 팬데믹 쇼크에 따라 코로나 19 이후 시대는 지금과는 확연히 다른 비대면, 비접촉에 기반한 새로운 일상이 도래할 것이다.” 라며 “이번 포럼이 현 위기를 혁신의 기회로 연결시키기 위한 방안 마련과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된 미래비전 설계의 초석이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 한편,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청중 없는 ‘온라인 포럼’ 형태로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되며, 본 주제와 관련 사전 질의도 받을 계획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대외협력팀 전항기 (044-287-2214, jhg0929@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notice/rss.jsp?cmsCd=CM0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