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 연구원 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본문 내용
제목 감염병 대응을 위해 국가과학기술정책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작성일 2020.05.06 조회수 1623
첨부 감염병 대응을 위해 국가과학기술정책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hwp 제432 STEPI 과학기술정책포럼 안내.jpg

 

감염병 대응을 위해 국가과학기술정책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 29일(수),「제432회 과학기술정책포럼」 온라인 생중계 개최 -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가적 차원의 감염병 대응을 위하여 과학기술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 원장 조황희)은 29일(수) 오후2시부터  “감염병 대응을 위해 국가과학기술정책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란 주제로「제432회 과학기술정책포럼」을 진행한다.

 

 ○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청중 없는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하는 이번 포럼은 감염병 대응을 위한 국가과학기술정책의 변화의 방향성을 데이터 기반 예측 및 생명안보 관점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 제1발제인 ”새로운 과학기술정책의 방향성: 코로나19로부터의 교훈”에서 이명화 국가연구개발분석단장(STEPI)은 코로나19 사태의 현재 상황과 의미를 소개하고 현 상황으로 드러난 과학기술정책 이슈 등을 소개한다.

 

 ○ 이와 함께 생명안보 관점을 확대하고, 데이터와 전문성 기반의 정책거버넌스를 구축하며, 글로벌 협력 연구를 고도화하고, R&D-규제-인프라를 아우르는 통합적 관점을 바탕으로 R&D 정책에서 Innovation 정책으로 국가과학기술 정책의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제시한다.


□ 제2발제인 “신종 감염병 확산 시뮬레이션”에서 손우식 감염병연구팀장(국가수리과학연구소)은 국내 감염병 유행 사례와 감시체계, 그리고 신종 감염병 출현 시 역학특성, 확산 시뮬레이션을 위한 자료 및 그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 소개한다.

 

 ○ 특히, microsimulation model을 이용한 코로나19에 관한 시뮬레이션 구현도 소개하여 감염병 확산 시뮬레이션 및 방제 정책 효과에 대한 정량적 분석의 중요성을 제시한다. 

 

□ 제3발표인 “생명안보를 위한 과학기술전략”에서 조용래 미래전략팀장(STEPI)은 지속적 관심과 과감한 연구개발투자에 기반한 생명안보 관점의 감염병 이슈 대응체계 마련 시급성을 제시한다.

 

 ○ 이를 위해, 글로벌 위기 감지, 종합 솔루션 마련, 법제 및 정보분석 인프라 중심의 3대 전략에 기반한 국가 보건위기 대응이 시급함을 알리고, 유관부처와의 유기적인 공조․협력을 위한 실무적 기능 체계 제안한다.

 

□ 송치웅 부원장(STEPI)이 좌장을 맡아 진행되는 패널토론에는 송만기 사무차장(국제백신연구소), 김범준 교수(성균관대), 손미진 대표이사(수젠택), 이승규 부회장(한국바이오협회)이 참여하여 “국가적 차원의 감염병 대응을 위한 과학기술정책의 방향성”에 대해 토론한다.

 

□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누리집(http://www.stepi.re.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44-287-2218

 

□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은 “코로나 사태 이후 감염병 위기는 국가 전체, 더 나아가 전 인류의 생존 문제로 직결될 수 있는 만큼 정책적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라며 “발전된 국가과학기술정책 확립을 위해 이번 온라인 포럼에 많이 참여해 주셔서 다양한 의견을 들려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 한편,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청중 없는 ‘온라인 포럼’ 형태로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되며, 본 주제와 관련 사전 질의도 받을 계획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대외협력팀 전항기 (044-287-2214, jhg0929@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notice/rss.jsp?cmsCd=CM0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