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 연구원 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본문 내용
제목 아세안 회원국 공무원 참여, 국경을 넘는 과학기술혁신 교류의 장
작성일 2019.12.06 조회수 1530
첨부 아세안 회원국 공무원 참여, 국경을 넘는 과학기술혁신 교류의 장.hwp 「한-아세안 과학기술혁신교육훈련 프로그램」 단체 사진.JPG 개회사하는 송치웅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부원장.JPG 「한-아세안 과학기술혁신(STI) 교육훈련 프로그램」전경.JPG “한-아세안 우수과학기술혁신상”을 수상한 꾸엣 반 레 박사.JPG

아세안 회원국 공무원 참여, 국경을 넘는 과학기술혁신 교류의 장
- 「한-아세안 STI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10개국, 14명 참가 -

 

□ 아세안 회원국 공무원 및 전문가들이 선진 과학기술혁신 배우기에 나섰다.

 

□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 원장 조황희)은 아세안 10개국 공무원 및 전문가 총 14명이 참가한 「한-아세안 과학기술혁신(STI)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11월 25일(월)부터 11월 29일(금)까지 진행됐다.

 

 ○ 2019년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된 ’제4차 한-아세안 과학기술공동위원회’에서 협력의제로 채택되어 진행된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주간동안 서울 및 세종/대전 주요기관을 방문하여 우리나라 전문가와의 대화형식의 토론 및 과학기술 연구현장 견학 등으로 진행되었다.

 

□ 첫째 날인 25일(월)은 STEPI에서 개회식 및 한-아세안 우수과학기술혁신상 시상식을 시작으로 ▲STEPI, 글로벌 정책의 싱크탱크 ▲한국의 산업클러스터란 주제로 강연 및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 ‘STEPI, 글로벌 정책의 싱크탱크’ 란 주제로 STEPI 장용석 선임연구위원(다자협력연구단)이 기관 소개 및 한국개발전략, 과학기술혁신 정책 거버넌스 구조변화, 정책 싱크탱크의 변화 등에 대해 소개했다. 이와 함께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전문가 초청을 통해 연구회와 관련 기관 협력구조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 김동수 연구위원(산업연구원)는 ‘한국의 산업클러스터’란 주제로 전 세계적 산업클러스터 형성 동향과 관련 이론, 한국과 중국 사례를 소개하고 한계점과 적용점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 이어진 한국개발연구원(KDI) 방문에서는 KDI 설립과 역사에 대해 청취하고, 권경덕 실장(KDI)의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과 아세안” 발제를 통해 KSP 사업에 대한 소개와 아세안 차원에서의 KSP 진행 현황공유 및 미래 사업 지원방안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 26일(화)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방원을 통해 최용석 책임연구원의 발제를 통해 ETRI의 발전과정과 성과 및 개도국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등 “ETRI의 설립과 발전과정”이란 주제로 강연을 이어 갔다.

 

 ○ 이어진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방문에서는 과학기술정책대학원 박범순 교수가 “카이스트의 역사”란 제목으로 한국에서 과학기술특화 대학이 설립된 배경과 성공요인, 한국 발전과의 연계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 27일(수)에는 글로벌지식협력단지 방원을 통해 한국경제개발의 근대사를 경험했으며, 최영락 전 에티오피아 과학기술부 자문관의 “한국 과학기술혁신 발전의 주요요소에 대한 발제”를 통하여 한국의 과학기술혁신의 발전을 위해 실행역량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 이어진 SK 티움 방문에서는 SK 텔레콤 ICT 체험관 관람을 통해 미래 스마트시티, 하이퍼루프, 화상전화, 미래 해저도시, VR체험, 자율주행자동차 체험 등의 한국의 미래기술을 체험하기도 했다.

 

□ 28일(목)에는 LG 사이언스 파크를 방문하여 사이언스파크의 전체구조 및 현 한국 LG에서 상용화된 5G, IoT, 인공지능 기술 등을 적용한 제품들을 체험하였다.

 

□ 마지막 날인 29일(금)에는 폐회식을 통해 동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소감 및 제안 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으며, 더 나은 프로그램 구성에 대해 의견을 묻는 시간을 가져 향후 개최할 차기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감을 남겼다.

 

□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한 아세안 국가 공무원 및 과학기술정책분야 전문가분들이 과학기술정책과 전략적 기술관리에 관한 지식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길 바란다.”라며, “STEPI는 이번 교육 프로그램을 계기로 앞으로 펼쳐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아세안 국가와 함께 지속적으로 STI 분야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한편, 올해 처음으로 시행되는 「한-아세안 우수과학기술혁신상」수상자로, 베트남 주이떤 대학교(Duy Tan University)의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인 꾸엣 반 레(Quyet Van Le) 박사가 선정되었다.

 

 ○ 수상자인 꾸엣 반 레 박사는 한국의 중앙대학교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우수한 연구 실적과 역량을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이 수여되었다.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대외협력팀 전항기 (044-287-2214, jhg0929@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notice/rss.jsp?cmsCd=CM0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