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 연구원 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본문 내용
제목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를 통한 과학기술 리더십 확보의 장 마련
작성일 2019.11.06 조회수 561
첨부 포스터_Seoul S&T Forum.jpg (20191106) 「2019 서울 S&T 포럼」 개최.hwp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를 통한 과학기술 리더십 확보의 장 마련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9 서울 S&T 포럼」 개최 -

 

□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 원장 조황희)은 2019년 11월 6일(수)~7일(목) 양일간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 「2019 서울 S&T 포럼」을 개최한다.

 

 ○ 이번 포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후원으로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장 원광연)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INNOPOLIS, 이사장 양성광),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KBIO Health, 이사장 박구선)이 공동 주관한다.

 

□ “글로벌 포용·혁신성장을 견인하는 혁신 클러스터"란 주제로 과학기술 및 관련 분야 오피니언 리더 등 국내외 전문가 총 29개국 200여 명이 참석하는 이번 포럼은 연구개발특구의 세계적인 혁신클러스터로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  

 

 ○ 특히 대덕연구단지,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와 같은 국내 대표적인 혁신클러스터와 더불어 세계의 유수 혁신클러스터 전문가를 초청하여 국내외 혁신클러스터의 사례발표를 통해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혁신클러스터의 성공 요인과 시사점을 도출한다. 

 

□ 개회식 기조 강연을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8년도부터 추진하고 있는 강소연구개발특구의 효과적 추진을 위한 정책·R&D·사업화 분야의 공공 민간 파트너십(Public-Private-Partnership) 전략을 논의한다.

 

 ○ 세션 1에서는 ▲혁신클러스터를 구성하는 산·학·연 주체의 특성과 상호간의 협력 메커니즘, 지배구조가 어떻게 혁신 클러스터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발표 후, 패널 토론을 통해 이 두 가지 구성요소들을 연결하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세션 2에서는 ▲Biomedical 분야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에서는 어떤 연구협력이 진행되는지를 알아보고, 세션 3에서는 ▲세계 유수 클러스터들은 기술혁신 성과를 어떻게 새로운 가치, 일자리로 창출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같은 방식으로 발표와 패널 토론이 진행된다.

 

□ 2일차인 7일(목)에는 KIST 윤석진 부원장의 ‘홍릉 지역의 세계적인 혁신 클러스터로의 공공 민간 파트너십 전략방안’ 발표 후, 모든 연사가 참여하여 강소연구개발특구 사업과 연계하여 서울 홍릉 지역의 바이오·의료 융합클러스터로의 발전방안에 대한 종합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혁신 클러스터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라면서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STEPI도 혁신클러스터 주체와 협력해 새로운 정책대안을 찾는 등 꾸준한 노력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 한편, 올해로 7회를 맞는 본 포럼은 지난 2010년 서울에서 개최된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처음 시작되어, 출연(연) 및 국내·외 과학기술 연구·정책 분야 리더, 국제기구, 정부 담당자 등이 참여하여 과학기술을 통한 지구적 현안 해결을 논의하는 장(場)이 되어왔다.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대외전략·홍보팀 전항기 (044-287-2214, jhg0929@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notice/rss.jsp?cmsCd=CM0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