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 연구원 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본문 내용
제목 STEPI, 지속가능한 포용국가를 위한 디지털 뉴딜 추진전략을 말하다.
작성일 2019.07.04 조회수 1405
첨부 ‘디지털 뉴딜’ 세미나 전경.JPG 종합 토론 모습.JPG 좌장을 맡은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JPG 김석관 선임연구위원(STEPI).JPG 지속가능한 포용국가를 위한 디지털 뉴딜 추진전략을 말하다..hwp

STEPI, 지속가능한 포용국가를 위한 디지털 뉴딜 추진전략을 말하다.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전환적 뉴딜 세미나」 참여  -

 

□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 원장 조황희)은 3일(수),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디지털 뉴딜’ 추진 전략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 ‘디지털 뉴딜’은 혁신경제사회를 위한 연구개발(R&D), 인재양성, 인프라 구축 등 정부 투자가 필요한 디지털 영역에 확장적 재정정책을 활용하는 것으로 데이터·소프트웨어 산업 공공구매, 스마트혁신 지원 사업 등이 이에 해당한다.

 

□ STEPI는 산업과 사회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 혁신과 투자확대의 수단으로 디지털 뉴딜의 기본방향과 이를 위한 추진과제를 도출하였다.

 

 ○ 김석관 STEPI 선임연구위원(신산업전략연구단)은 ”디지털 뉴딜의 개념과 추진전략”이란 주제로 4차산업혁명과 디지털전환의 가속화에 대해 진단했다.

 

 ○ 특히, 4차산업혁명을 추동하는 기술 동인을 3개의 층위로 정의하고 디지털 뉴딜의 기본방향과 이를 추진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을 주도할 인재양성, 스마트공장을 통한 제조업의 디지털화, 스타트업 글로벌 도약 및 창업 생태계 자생력 강화, 공공조달을 활용한 시장 창출이라는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 이날 행사는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이 좌장을 맡아, 최계영 ICT통계정보연구실장(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석관 선임연구원(STEPI), 김동욱 교수(서울대), 이병헌 교수(광운대)가 참여하여 종합토론을 진행하였다.

 

□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은 “디지털 기술의 발달이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고 이런 기술변화를 국가 성장 전략과 연계하는 것이 필수적 과제가 되었다.”라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일자리 창출과 국민 삶의 질 향상 등 국가 발전을 위한 디지털 혁신을 위해 STEPI도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한편, 이번 행사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KDI School)이 주최한「전환적 뉴딜 세미나」의 분과회의 형태로 진행됐다.

 

 ○ ‘전환적 뉴딜'이란 재정확대를 통한 경기부양과 발전패러다임 전환을 동시에 추진하는 정책을 말한다. 이 중 발전패러다임 전환은 ▲휴먼 뉴딜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등으로 구성된다.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대외전략·홍보팀 전항기 (044-287-2214, jhg0929@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notice/rss.jsp?cmsCd=CM0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