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 연구원 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본문 내용
제목 제421회 STEPI 과학기술정책포럼 개최 'R&D 성과창출의 해법, 실증에 길을 묻다'
작성일 2018.08.29 조회수 11737
첨부 180830_[STEPI 보도자료] 제421회 포럼 개최_배포.hwp
 

"R&D 성과창출의 해법, 실증에 길을 묻다"

 

421STEPI 과학기술정책포럼 개최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 원장 조황희)830() 오후 2시부터 STEPI 대회의실에서 “R&D 성과창출의 해법, 실증(實證)에 길을 묻다를 주제로 421STEPI 과학기술정책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은 STEPI가 주최·주관하는 행사로 R&D 현장 연구자, 교수, 정책 관계자, 관련분야 종사자 등 산··연 전문가와 일반인 50여명이 참석하여 사업화 성공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연구성과 실증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포럼의 주제발표는 “R&D 기획의 중요성 대두에 따른 실증 개념의 확장이라는 주제로 강왕구 단장(한국항공우주연구원 무인이동체사업단), 정책기획 현장에서의 실증이라는 주제로 김현덕 교수(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가 각각 맡는다.

 

이번 포럼은 “R&D 성과와 사업화 간 간극을 메우는 마중물 역할을 하는 실증과 관련한 연구 및 정책 현장에서의 사례들을 소개하고, 향후 연구현장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국가 실증사업의 정책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실증(實證, demonstration)’R&D 창출성과의 기술사업화 등 활용과정에서 발생하는 기능성·사용성 등을 검증하는 후속 R&D이다.

 

최근 연구현장에서는 제품과 서비스의 구현을 위하여 다양한 기술들이 복합적으로 사용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고, 기술 수요자도 기업뿐만 아니라 공공분야 및 일반 국민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어 기술 요구사항에 대한 맞춤형 대응 역시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R&D가 혁신성장에 기여함과 동시에 사회문제 해결에 일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R&D 성과가 현실에서 작동 및 구현 가능한지를 검증하는 실증 작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STEPI는 변화하는 R&D 정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함과 동시에, 국가 연구개발 성과의 사업화 창출에 기여하기 위한 일환으로 연구성과 실증에 대한 정책연구 체계를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기존 실증의 개념과 범위를 수요자 요구사항, 부처 정책추진 방향, 연구 특성에 맞추어 확장함으로써 ‘R&D 전주기형 실증 체계에 대한 정책연구를 준비하고 있다.

 

STEPI 조용래 부연구위원은 기술사업화와 같은 R&D 성과의 가시적 창출을 위해서는 현행 실증 개념과 범위의 확장을 통해 수요자 요구를 보다 명확하게 구현하고 실증 과정에서 각종 규제이슈 발굴과 해결이 구체화될 수 있는 만큼, 금번 포럼이 실증관련 다양한 사례와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STEPI 홈페이지(www.stepi.re.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참가 등록 및 인터넷 생중계 시청이 가능하다.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연구관리팀 최미(044-287-2035 , miyaa@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8080/notice/rss.jsp?cmsCd=CM0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