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I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보기

기타연구

STEPI Outlook 2020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2020-01-02
글자축소 글자확대

과학기술혁신 관련 핵심 아젠다를 발굴하고 전략 방향을 모색하고자 「STEPI 아웃룩(Outlook) 2020」을 발간하였다.

「STEPI Outlook 2020」에서는 국가 과학기술혁신정책을 혁신시스템, 혁신성장, 글로벌혁신 관점에서 STEPI 전문가 10인의 테마별 진단과 전망을 통해 2020년 국가정책 추진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과학기술 및 과학기술혁신정책에 대한 국민 인식과 평가를 일반인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STEPI 연구부서장들이 중심이 되어 제시된 '과학기술혁신정책에 대한 STEPI 10인의 전망'은 ▲과학기술 법제 ▲국가 R&D 정책 방향 ▲연구제도?행정체계 ▲국가 R&D 투자 정책 ▲혁신성장 정책 ▲미래 기술?사회 연구 ▲창업?중소?중견기업 정책 ▲글로벌 과학기술협력 정책▲SDGs(지속가능개발목표)를 위한 과학기술혁신 정책 ▲과학기술혁신 개발협력 정책의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학기술법제 전망’에서 양승우 혁신시스템연구본부장은 “2020년에는 국가연구개발 100조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과학기술혁신 지원을 위한 과학기술 법제 시스템화를 제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개헌 시 과학기술 관련 조항체계 재편, 과학기술 법제의 시스템화, 과학기술기본법 체계 개편, 국가연구개발 혁신 관련 법제의 정비,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대형연구개발시설·장비 관련 법률의 제정 등에 대한 입법이슈가 주요 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하였다.

 

‘혁신성장 정책 전망’에서 이주량 혁신성장정책연구본부장은 “디지털 전환과 4차산업혁명 기술의 확산은 기존 산업의 경쟁법칙을 근본부터 변화시키고 있다”는 주장과 함께 2020년에도 글로벌 산업의 경쟁법칙 전환은 가속화될 것이고 적응 여부에 따라 국가 간·산업 간·기업 간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으로 전망하였다.

따라서 우리 주력산업의 혁신과 경쟁법칙 전환을 저해하는 규제에 대한 과감한 대처, 경쟁법칙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기득권 충돌과 보호에 대한 포괄적 논의, 실패와 재도전을 장려하는 혁신시스템 구축을 대응책으로 제시하였다.

 

‘글로벌 과학기술협력 정책 전망’에서 김왕동 글로벌혁신전략연구본부장은 “방대한 배후시장, 젊은 노동력, 풍부한 자원 등을 기반으로 전 세계의 전략적 거점으로 부상하고 있는 아세안 국가(新남방 국가)와의 협력에 집중하는 한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를 위해, 新남방 정책 거버넌스와 협업체계 구축, ‘한-아세안 과학기술협력센터’를 플랫폼으로 하는 과학기술협력, 다자협력기구대응 상의 일관성과 전략성, 맞춤형 정책 추진에 초점을 둔 국가별 대응 전략 수립, 新남방 국가와의 과학기술협력 현황 및 성과홍보 강화 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