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I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보기

STEPI Insight

중고등 학생들을 위한 이공계 진로정보의 생성·지원 체계화 방안
엄미정, 황은혜 | 2020-11-10
글자축소 글자확대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 기술분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글로벌 저성장 기조가 장기화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취업률이 높은 이공계 진로에 대한 초··고 청소년 학생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한정된 정보로 인해 언론에 노출이 된 유망직업이나, 취업률이 높은 일부 직업과 같은 몇몇 직업으로만 학생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초중고 학생들이 이공계 진로와 경력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없는 상태로 이공계 진로를 선택할 경우, 성장하는 과정에서 이공계 진로에서 중도 이탈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현재로서는 포괄적인 진로교육 및 진로정보는 제공되고 있으나, 이공계의 특수성을 고려한 진로교육 및 진로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공계 진로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다각적 진로탐색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이공계 진로정보 및 가이드 작성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중고등학생들이 이공계 분야 진로·직업의 특성을 이해하여 학과 선택 등 이공계 진로과 경력을 내실 있게 준비할 수 있는 이공계 진로가이드 마련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이공계 진로가이드에 이공계 진로가 가지는 장점과 특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이공계 진로를 선택하도록 유입을 촉진하여야 하며, 이공계 경력의 특성을 이해하고 중간 이탈 없이 이공계 전문직을 얻을 수 있도록 중장기 경력설계를 지원하여 중도이탈을 방지하여야 한다.

 

이공계 진로정보를 생성·지원하는 인프라 구축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정책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1. (가칭) ‘이공계 진로정책 연구센터를 지정·운영, 2. 이공계 진로지원 온라인 플랫폼 정비, 3. 진로정보 생성 및 지원서비스 유관 협력체제 구축, 4. 이공계 진로지원 컨설턴트 육성 및 활용체제 내실화

 

목차별 다운로드

목차별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