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I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보기

STEPI Insight

벤처기업의 스케일업 방안
김선우, 진우석 | 2020-08-10
글자축소 글자확대

한국의 벤처기업은 기술의 혁신성과 사업 성장성이 우수한 기업을 의미하며, 이들은 여타의 기업과 비교하여 스케일업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매출액 천억원을 돌파하는 벤처기업의 숫자도 과거에 비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성장단계에서 여러 가지 규제와 병목점에 막혀서 성장이 더뎌지고 있다.

유럽은 스케일업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지원과 관련 정책을 늘려 나가는 추세이다. 창업으로 인한 경제성장 효과보다 기존 기업의 스케일업을 통한 경제성장 효과가 더 크다는 연구결과에 기반한 것이다. 반면 우리나라는 지난 10년간 창업 활성화에 들인 노력과 비교하여 스타트업의 스케일업 방안에는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 연구는 벤처기업의 1%는 스케일업하는 기업생태계를 조성하자는 정책목표를 제시하며, 이에 따른 정책과제들을 제시하였다. 첫째, 성장가능성이 큰 기업에는 큰 규모의 투자가 가능하도록 벤처펀드 사이즈를 확장한다. 둘째, 정부의 공공시장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루트의 유효소비시장을 개발한다. 셋째, 신기술 및 신산업에 대한 높은 글로벌 인재를 채용한다. 넷째, 실패를 사회적 축적으로 보고 다시 도전을 할 수 있는 문화, 기업인을 존경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마지막으로 부처간 협업을 바탕으로 한 범정부 스케일업 이니셔티브를 추진하여 스타트업이 스케일업하는 기업생태계 조성과 성공적 스케일업 사례를 만든다.

목차별 다운로드

목차별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