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I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보기

STEPI Insight

지역 위기 극복과 새로운 성장을 위한 혁신플랫폼의 과제
정미애, 김선우, 성지은, 오승환 | 2020-01-15
글자축소 글자확대

우리나라는 전후 대기업중심 수출주도 방식의 추격형 성장전략을 통해 급격히 성장하였으나 빠른 성장 이후 성장동력이 소진되며 지역경제 위기로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산업 및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통해 지역 위기에 대응하고 있으나 사후약방식의 단기적 접근인 현 정책은 근본적 문제해결에 제한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생산자 관점, 수직구조의 기존 정책접근에서 벗어나 다양한 지역혁신의 방향성을 탐색하고 지역기업과 사회의 공생을 모색할 수 있는 생태계적 관점에서 혁신플랫폼의 방향과 과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 지역위기는 주력제조업의 위기가 주요인이 되었기 때문에 기업거래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해당 산업의 특징, 지역별 분포, 중심기업과 그 참여기업 네트워크의 구조로부터 산업위기를 가져온 구조적 특성을 살펴보고 지역비즈니스생태계 지표의 시계열 분석을 통해 지역위기를 진단한다. 분석을 통해 산업 라이프사이클에서 성숙기 또는 쇠퇴기에 접어든 기존 지역산업에 쏟던 지역자원을 성장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분야, 새로운 산업으로 전환시키는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확인하고 특정 산업이나 분야의 군집에 초점을 맞춘 클러스터 정책에서 탈피하기 위한 대안으로 다양한 주체와 활동이 결합할 수 있는 국내외 플랫폼 접근 사례를 살펴본다.

 

지역 위기 분석과 사례연구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활성화된 혁신플랫폼의 발굴 및 확산, △중심기업 역할 변화와 공공플랫폼 협력, △지방 정부 및 중앙 정부부처간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한 통합적 정책 추진, △지역 위기 감지를 위한 모니터링 체계 구축을 지역 위기 극복과 새로운 성장을 위한 혁신플랫폼의 과제로 제안한다.

목차별 다운로드

목차별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