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진칼럼

HOME  > 연구원 소식 > 연구진칼럼

7/14 페이지 총 게시글 [135]

[과학산책] 뉴노멀 시대의 돌파구로서 사회문제 해결형 연구개발
출처 전자신문 바로가기 등록일 2016.11.16
자료 사진
성지은
연구위원
혁신정책연구본부

저성장과 양극화로 대표되는 뉴노멀 시대 도래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혁신 패러다임으로 `사회문제 해결형 연구개발(R&D)`이 등장하고 있다.

 

사회문제 해결형 R&D는 과학기술 활동을 새로운 프레임으로 접근한다. 우리 사회의 도전 과제(societal challenge) 해결을 R&D 활동의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다. 고령화, 기후변화, 안전 문제, 보건·의료 문제, 양극화 문제 등 사회 전체가 공동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다룬다.

 

특정 산업, 기업 육성이나 과학기술 분야 그 자체의 발전을 우선시하는 전통 접근과는 결이 다르다. 사회문제 해결형 R&D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매우 공공성 강한 활동이고, 우리 사회를 더욱더 지속 가능하고 살 만한 곳으로 전환시키는 노력이다.

 

국민의 삶과 직결된 사회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문제 해결형 R&D 추진 방식은 기존의 것과 확연히 다른 셈이다. 기술이 아니라 `사회문제`에서 시작한다. `문제해결`과 `최종 사용자`인 시민이 강조된다. 생활공간에서 최종 사용자와 연구자가 함께 문제를 정의하고 제품을 개발하며 실증·평가하는 참여형 혁신 모델을 도입하고 있다. 기존의 국가 R&D처럼 정부와 소수 전문 조직이 문제를 정의하고 대안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주체가 참여, 혁신 활동을 기획하고 추진한다. 정부 역할은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을 위한 전략 연구와 자원 배분보다는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주체가 조직화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사회문제 해결형 R&D는 신산업 형성에서도 새로운 의미를 제공한다. 개별 기술&mi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