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진칼럼

HOME  > 연구원 소식 > 연구진칼럼

5/11 페이지 총 게시글 [107]

[기고] 유럽 연구 고수들, 혁신 10가지 노하우
출처 대덕넷 바로가기 등록일 2016.09.05
자료 사진
박성원
부연구위원
미래연구센터

고수(高手)를 만나러갈 때면 늘 즐겁고 흥분이 된다. 서로 문답하는 과정에서 비록 질문하는 편에 줄곧 있더라도 대답하는 상대방과 실력의 높고 낮음을 가늠하기 힘들다. 질문이 좋아야 좋은 답변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런 문답을 통해, 만남은 한 편의 배움 여행기가 되고 서로의 지적 성장을 경험하게 한다.

 

송종국 STEPI 원장과 필자가 여행 가방을 메고 유럽의 연구 고수들 만나러 갈 때에도 이런 성장의 여정을 기대했다. 지난 6월 초순의 유럽은 여름에 진입한 한국과 달리 하늘은 높았고 바람은 선선했다.

 

연구원의 여러 일로 떠났던 유럽 출장이었지만, 이 글에서는 우리가 만났던 과학기술 분야 고수들의 이야기만 쓰기로 한다. 이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혁신을 위한 10가지 노하우를 정리해 봤다.

 

우리는 유럽에 있는 연구소 세 곳을 방문했다. 독일의 프라운호퍼(Fraunhofer) 세라믹기술시스템 연구소, 스웨덴의 카롤린스카(Karolinska) 연구소, 그리고 오스트리아 국제응용시스템분석(International Institute for Applied Systems Analysis, 이하 IIASA) 연구소이다.

 

프라운호퍼연구소는 유럽 내 응용연구를 선도하고 있으며, 독일 전지역에 67개 연구소, 2만 40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연간 연구비로 쓰는 돈만 21억 유로(한화 2조 7000억원)에 달한다. 카롤린스 연구소는 노벨 생리의학상을 주관하고 수여하는 곳이며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역량을 확보하고 있는 의대 연구소로 잘 알려져 있다.

 

오스트리아 IIASA는 지난 1972년 냉전시대 동서 과학기술 협력의 증진을 위해 설립됐다. 21세기가 직면한 에너지 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