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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측 정확도가 높은 사람들의 특징
출처 중앙일보 바로가기 등록일 2018.03.07
자료 사진
박성원
연구위원
글로벌혁신전략연구본부

박성원의 예측사회 ②
예측의 정확도가 높은 사람들의 특징
 
  
 우리는 되돌릴 수 없는 시간 속에 살고 있다. 그래서 과거는 기억하고, 미래는 기획하는 시공간(時空間)으로 이해한다. 현재는 실행의 순간이다. 계획한 대로, 또는 주어진 여건에 맞춰, 혹은 주변의 흐름에 이끌려 미래의 현재로 진입한다. 그곳에서 우리는 다시 어디로 나아가는 것이 생존에 유리할지 곰곰이 생각하고 결정한다. 이처럼 누구나 앞날을 헤아리지만 사실, 누구나 미래를 잘 예측하는 것은 아니다. 
 
 세계 최대의 스포츠용품 판매기업 나이키는 2000년 초, 4억 달러(약 4300억원)를 투자해 수요 예측 소프트웨어를 도입했다. 어떤 제품을 만들면 ‘대박’이 터질 것인지 예측하는 소프트웨어였다. 당시 미국에선 닷컴 버블이 최고조였다. 학계든 업계든 데이터만 넣으면 컴퓨터가 미래를 보여줄 것으로 떠들고 다녔다. 미국의 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2002년에만 기업들이 수요예측 프로그램에 투자한 돈이 190억 달러(약 20조5000억원)에 달했다. 그때 분위기가 그랬으니 나이키가 4억 달러를 투자한 것도 무리는 아니었다. 
 
그러나 예측 프로그램을 도입한 지 9개월 만에 나이키는 예측 결과가 정확하지 않다며 대규모의 재고자산을 대손 상각한다고 밝혔다. 대박 상품으로 예측됐던 운동화 '에어가넷2'의 판매실적은 초라했다. 주식시장은 즉각 반응해 주가는 20% 이상 하락했고 기술혁신기업이라는 평판은 훼손됐다. 이 사건을 자세히 취재한 CIO의 기자 벤 월덴은 ‘비참한 4억 달러의 실험’이라고 혹평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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