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진칼럼

HOME  > 연구원 소식 > 연구진칼럼

1/9 페이지 총 게시글 [81]

“과학기술에 시민이 참여하는 새 거버넌스가 필요하다”
출처 동아사이언스 바로가기 등록일 2017.03.24
자료 사진
송위진
선임연구위원
혁신정책연구본부


“과학기술에 시민이 참여하는 새 거버넌스가 필요하다”


“우리는 이제 ‘세계 최고의 과학’보다 ‘세계를 위한 최고의 과학’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모르튼 스테가드(Morten Østergaard) 덴마크 고등교육부 장관은 2012년 4월 23일 덴마크 오덴세에서 열린 ‘대화의 과학’ 컨퍼런스 개막식에서 이런 연설을 했다. 이제는 첨단과학기술을 중심에 둔 ‘세계 최고의 과학(the best science in the world)’ 경쟁보다 세계 시민에게 돌아갈 혜택을 중심에 둔 ‘세계를 위한 최고의 과학(the best science for the world)’을 고민해야 할 때라는 뜻이었다. 과학기술의 패러다임을 바꾼 명연설로 지금까지 널리 회자되고 있다.

 

●한국에도 불기 시작한 ‘사회를 위한 과학’

 

3월 15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국민생활연구 포럼’이 열렸다. 안전·복지·환경과 관련된 국민생활 문제를 해결하고 생활세계에 뿌리내리는 과학기술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공교롭게도 지난 10년간 경제는 성장했지만 삶의 질은 별로 나아지지 않았다는 ‘국민 삶의 질 종합지수’ 조사결과가 같은 날 발표됐다.

 

포럼은 성공적이었다. 많은 청중이 몰려 자료집이 모자랐고 토론은 예정된 시간을 훌쩍 넘겼다. 대선을 앞두고 수많은 의제들이 분출하는 상황에서도 일반인들과 언론의 관심을 끌었다. 필자는 여기에 발표자로 참여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