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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별검색 본문 내용
제목 글로벌 주도권 확보를 위한 사물인터넷 플랫폼 전략(1차년도)
발간유형 정책연구
권호 정책연구 16-12
저자 최병삼, 이제영, 이성원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6-12-30
조회수 3282 다운수 929
주제분류 과학기술혁신정책 > 국가연구개발정책
과학기술혁신정책 > 과학기술 인프라
국가과학기술 미래전략 > 미래기술전망
국가과학기술 미래전략 > 미래과학기술 비전 및 전략 주제별 발간물 찾기 
키워드 사물인터넷, 플랫폼, 생태계, 스마트홈, 스마트카 
원문다운로드 P16-12.pdf  페이지수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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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약
  • 목차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연구 배경: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이 차세대 혁신(Next Big thing)으로 주목받고 있음

□ 연구 목적: 글로벌 사물인터넷 생태계의 현황과 전망으로 민간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정부의 역할과 정책 대안 제시


[주요 연구내용]


□ 사물인터넷의 개념

□ 사물인터넷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제품, 통신 네트워크, 플랫폼

□ 사물인터넷의 기술적 특성은 업그레이드 제품, 데이터, 시스템 상품, 핵심기술 분산

□ 소비자의 상품 선택을 위한 의사결정을 소비자의 특성, 제품의 특성, 구매 상황 등으로 나누어 고찰

□ 사물인터넷 시장의 진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시사점

□ 소비자 대상의 사물인터넷 시장(B2C)의 향후 시장 성장과 경쟁 구도를 시장 규모, 시장 구조, 주도 기업, 핵심 역량의 측면


[결론 및 정책제언]

 

[기업 전략]
□ 생태계 창출형 R&D 강화

□ 기존 핵심역량을 플랫폼화

  ○ 스마트폰, 가전, 유무선 네트워크, 포털 서비스, 모바일 메신저 등
  ○ 소비자의 생활 속으로 진입할 수 있는 상륙 거점(beachhead)을 마련: 스마트 홈 허브(Hub), 콘솔(console) 등

□ 제휴사/개발자 네트워크 확대

□ 빅데이터·인공지능 역량 확보

□ 고객 리스크 관리 강화


[정부 정책]

□ 공공 R&D의 소프트화
  ○ 공공 R&D를 공학적인 기술개발만이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 소비자 니즈 등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도록 전환
  ○ 공 R&D 프로세스를 유연화하여 개발되는 기술의 용도와 스펙을 시장 수요의 변화에 따라 연구자가 선택할 수 있는 형태로 추진

□ 공공 수요(B2G) 활용

□ 국가·업종간 협력 촉진

□ 공용자원 및 제도 혁신

□ 인증 및 개인정보 체제 정비

 

 

 

|목 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사물인터넷 관련 기존 연구

7

   제3절 연구 문제 및 방법

10

 

 

제2장 사물인터넷의 개념, 기술 및 특성

13

   제1절 사물인터넷의 개요

13

   제2절 사물인터넷 시장 및 주요 분야별 현황

23

   제3절 사물인터넷 기술 및 생태계의 구성

27

   제4절 사물인터넷의 기술적·사업적 특성

43

 

 

제3장 사물인터넷 생태계 분석모형 및 경쟁 시나리오

46

   제1절 소비자의 사물인터넷 상품 선택

46

   제2절 사물인터넷 생태계의 경쟁력

59

   제3절 사물인터넷 시장의 경쟁 시나리오 전망

66

 

 

제4장 사물인터넷 분야별 사례분석

69

   제1절 스마트 홈(smart home)

69

   제2절 스마트 카(smart car)

84

 

 

제5장 제언

99

   제1절 분석 결과

99

   제2절 기업 전략

103

   제3절 정부 정책

111

 

 

참고문헌

123

Summary

127

Contents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