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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공공부문 연구인력의 경력 분석과 심화 방안
발간유형 정책연구
권호 정책연구 10-14
저자 박기범, 홍성민, 엄미정, 김석현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0-12-31
조회수 10268 다운수 3077
주제분류 과학기술혁신정책 > 과학기술인력정책 주제별 발간물 찾기 
키워드 대학혁신, 출연연, 연구자 경력, 경력개발, 경력성장 
원문다운로드 P10-14.pdf  페이지수 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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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약
  • 목차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국내 과학기술인력이 어떠한 경력 경로를 거쳐 성장해나가고 있는지, 각자의 사회적 기대 역할을 수행하는 것과 개인의 경력을 개발시켜나가는 것이 일치하고 있는지, 그리고 과학기술의 경력을 심화·발전시켜나가기 위한 과제는 무엇인지를 모색하고자 함
 - 국내 과학기술인력은 어떠한 경력 경로를 거쳐 성장해나가고 있으며 변화의 조짐은 관찰되는가?
 - 대학 출연연 등 공공연구부문은 각자 사회적 기대 역할에 부합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가?
 - 과학기술인력을 우수인력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경력 경로 유형 및 개발 과정이 존재하는가?

 

□ 개인의 경력 개발 및 성장 과정으로서의 과학기술인력에 대한 상(Image)을 통해 현황을 파악하고 경력 개발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들이 우수 과학기술인력으로 성장하기 위한 조건을 탐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며 이를 ‘연구인력의 경력 고도화’로 정의함

 

 
[주요 연구내용]

 

□ 과학기술자가 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 형성되는 과정과 과학기술인력의 경력에 관한 기존 문헌 연구를 통해 과학기술인력이 동료와 소속 집단, 그리고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과정 분석
 - 조직 내에서의 개인의 역할과 역량의 성장 과정의 중요성에 초점을 둠
 - 과학기술인의 사회화 과정에서 한국적 맥락을 고려하여 대학과 출연연 소속 연구자들의 조직화 과정 탐구

□ 대학과 출연연 소속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경력 경로 및 성장 과정에 대한 설문 분석
 - 사전인터뷰를 통해 대학과 출연연의 경력 경로 개발상의 이슈 및 연구가설 설정

□ 대학과 출연연의 경력 성장 과정을 비교함으로써 우수 인재를 확보하고 이들을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핵심인력으로 키우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

 
[결론]

 

□ 개인 경력과 연구자경력 발전 경로 상 대학과 출연연의 특성
 - 연구책임을 처음 맡는 경험은 대학교수가 출연연 연구자에 비해 빠르고 연구책임 경험도 많지만 첫 과제 규모에 있어서는 매우 작은 수준
 - 과제규모별로 연구책임을 맡기 시작한 시기를 비교해보면, 대학은 평균적으로 근속 2.3년이면 시작하지만 출연연은 5.0년이 걸려 두 배 이상 근속해야 겨우 소규모 과제

 

□ 연구자 경력 성장 과정에서 연구팀과 핵심연구주제는 결정요인으로 작용
 - 연구팀의 존재는 핵심연구주제의 선정 여부와 마찬가지로 연구 성과에도 커다란 영향
 - 전반적으로 핵심연구주제 설정 비율이 예상보다 낮은 가운데 대학교수의 2/3가 핵심연구주제를 갖고 있지 못하다는 부분은 연구자 경력개발과 관련해 상당한 문제가 있음을 시사
 - 출연연의 경우 핵심연구주제를 설정하는데 상당한 기간을 필요로 하면서도 상대적으로 연구주제의 지속기간이 짧아 새로운 주제설정 부담이 상대적으로 더 큰 것으로 파악

 

□ 경력성장 과정에서 연구보직 및 행정보직의 역할 존재
 - 출연연의 경우 공식적인 부서와 실질 연구팀이 상당히 겹쳐지면서 조직적인 성향이 강한 반면, 대학은 공식적인 부서와 관계없이 연구를 위한 팀의 존재가 부각

 

□ 연구성과와 경력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은 대학과 출연연에서 다르게 나타나고 있음

 

 
[정책제언]

 

□ 개인 발전 경로 지원을 위한 기관 내 제도 구축

 

□ 정부의 대학에 대한 지원 제도와 정책적 노력은 지금까지의 연구경력 성장을 위한 것에서 다양한 경력의 성장을 지원하는 것으로 발전하여야 하며 특히 교육에 보다 집중할 수 있는 지원제도의 개발이 시급
 
 
 

제1장 서 론 2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
제2절 연구 체계 및 주요 연구의 내용  25
제2장 문헌 연구 29
제1절 문헌연구의 방향과 구성 29
제2절 경력 연구에 대한 문헌 34
제3절 과학기술자의 경력에 관한 기존 연구 52
제4절 본 연구에서의 재구성 60
제3장 연구인력 경력 분석의 틀 70
제1절 연구인력 경력 연구의 중요성 70
제2절 연구인력 경력의 개념 72
제3절 연구인력 경력의 핵심요소 74
제4절 공공부문 연구인력 경력 연구의 핵심 가설 85
제4장 대학 교원의 경력 과정 87
제1절 조사의 배경 87
제2절 조사대상의 특성 92
제3절 연구자로서의 대학 교원의 특성 94
제4절 개인경력 형성 과정의 특성 100
제5절 경력개발의 핵심요소 107
제6절 요약 및 소결 115
제5장 출연연 연구자의 경력과정 118
제1절 서 론 118
제2절 출연연 연구자의 경력개발 특성 121
제3절 연구경력 형성 과정의 특성 128
제4절 경력개발의 핵심요소 137
제5절 소결 : 출연연 연구자의 경력개발특성 154
제6장 공공부문 연구인력 경력개발 경로 분석 158
제1절 연구자 경력개발 경험 비교 158
제2절 핵심연구주제와 경력 161
제3절 경력개발과 연구성과 167
제4절 소결 177
제7장 결론: 정책방안 고찰 179
참고문헌 187
SUMMARY 197
CONTENTS 199
부록: 대학 및 출연연 연구자 경력조사 설문지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