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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별검색 본문 내용
제목 이공계 박사후과정연구원의 경력경로 다변화에 따른 새로운 지원 정책 모색방안
발간유형 정책자료
권호 정책자료 16-02
저자 성경모, 박미영, 강태원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6-12-30
조회수 2288 다운수 1125
주제분류 과학기술혁신정책 > 국가혁신체제(NIS)
과학기술혁신정책 > 과학기술인력정책
과학기술지표/통계 > 과학기술인력 주제별 발간물 찾기 
키워드 이공계 박사후과정연구원(포닥), 박사후과정연구원(포닥)의 연구 경력개발, 박사후과정연구원(포닥)의 전문직 진입(고용), 박사후과정연구원(포닥)의 경력경로 다변화, 사노피 글로벌 포닥, 프랑스 CIFRE 
원문다운로드 J16-02.pdf  페이지수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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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약
  • 목차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세계 각국은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 세계적 수준의 창의적인 신진 연구인력 양성 및 확보를 시대적, 국가적 과업으로 삼고 있음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한 사회가 과학기술의 다양성을 필요로 하는 만큼 주어진 범위 안에서 과학기술 인력들이 교육·훈련 받기 때문에 한국도 과학기술 인력의 교육·훈련 문제에 대해 과학기술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확대하는 방향으로의 접근이 요구됨

○본 연구의 목적은 신진연구자 가운데 박사후과정연구원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전문직 경력경로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개선방향을 제언하는데 있음

 

[주요 연구내용]

□ 박사후과정연구원의 개념
  ○박사후과정연구원은 박사 학위 혹은 이에 준하는 학위를 취득한 후, 자신이 선택한 미래의 커리어를 발전시켜 나아가는 데 필요한 전문적인 스킬 및 독자적인 연구 수행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정해진 일정 기간 동안 멘토링을 통해 연구 수행 훈련을 받는 개인 (NSF, 2007)

□ 국내 박사후과정연구원 현황
  ○ 국내 박사후과정연구원의 소속기관은 대학교가 74.4%로 가장 높으며 공공연구기관 10.3% 그리고 정부기관 7.4% 순으로 대학의 비중이 압도적(송창용 외, 2015)

□ 우리나라 박사후과정연구원 지원사업 현황과 문제점
  ○ 한국의 박사후과정연구원만을 수혜 대상으로하는 사업은 학문후속세대양성 사업이 유일함. 박사후연구원 지원사업은 박사후과정연구원에게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연구환경을 제공하여 독립된 연구자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적 초점

 

[결론 및 정책제언]

□ 주요 분석 결과
  ○본 연구를 통해 연구경력 관점 상에서 박사후과정연구원 지원사업과 이들의 연구 환경을 분석해 본 결과 1) 한국의 박사후과정연구원 지원 제반환경은 박사후과정연구원의 연구경력 전문성을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2) 이들의 전문직(정규직에 준하는)으로의 진입 필요성에 대해서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박사후과정연구원의 경력경로 다변화는 한국 현실상 아직도 갈 길이 먼 이슈임
  ○한국의 박사후과정연구원 지원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근본 원인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것은 일본과 프랑스와 달리 한국은 박사후과정연구원을 법적으로 전문직으로 인정하고 있지 않음

□ 정책개선 방향
  ○ 향후 한국 박사후과정연구원 전문직 진입 및 경력경로 다변화를 위한 변화 방향
     -대학-산업계 연계 통해 대학원의 연구활동 관련 정보 및 산업계 일자리 정보 공유하여 박사학위 취득자의 전문직 진입 및 경력경로 다변화 위해 공동 노력필요

 

|목 차|

 

 

 

요 약

i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구성 및 전개

4

제3절 연구방법론 및 한계

6

 

 

제2장 연구 범위와 틀

8

제1절 박사후과정연구원의 개념

8

제2절 박사후과정연구원 관련 국내외 선행연구 현황

14

제3절 박사후과정연구원의 경력경로 다변화 모델

22

 

 

제3장 우리나라 박사후과정연구원 현황과 특성

25

제1절 박사후과정연구원 기본 현황

25

제2절 박사후과정연구원의 연구 지위 및 특성

31

 

 

제4장 우리나라 박사후과정연구원 지원사업 현황과 문제점

41

제1절 박사후과정연구원 지원제도 현황 진단

41

제2절 박사후과정연구원 연구·지원 환경 및 경력경로 분석

60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90

 

 

제5장 신진연구자 지원 모범사례 분석과 시사점

96

제1절 주요 모범사례

96

제2절 주요 시사점

112

 

 

제6장 결론: 주요 분석결과 및 정책개선 방향

114

제1절 주요 분석결과

114

제2절 정책개선을 위한 제언

118

 

 

참고문헌

127

Summary

133

Contents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