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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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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책 및 기술혁신 관련 통계에 관한 국내외 자료를 가공한 연구성과물입니다.

조사연구 본문 내용
제목 2011년도 한국의 기술혁신조사 : 서비스업 부문
권호 조사연구 11-02
저자 하태정, 최지선, 강희종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1-12-31
조회수 15910 다운수 5977
주제분류 과학기술지표/통계 > 기술혁신 주제별 발간물 찾기 
키워드 한국기술혁신, 서비스업, 기술혁신서비스, 기술서비스, 기업혁신활동 
원문다운로드 F11-02.pdf  페이지수 316
조사연구 본문 내용
  • 요약
  • 목차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경제 내 혁신역량 및 활동에 관한 객관적 자료에 근거한 국가혁신체제를 점검하고 새로운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반을 확충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음

 

□ 이에 따라 STEPI는 국내외 정책 담당자 및 혁신 관련 연구자들에게 국내 혁신 주체들의 혁신 활동 및 특성에 관한 신뢰성 높은 자료를 생산·공급하기 위해 기술혁신조사 수행, 발전시켜오고 있음

 

□ 본 조사에서는 지난 해(2010년) 수행한 제조업 부문의 혁신조사와 연계하면서, 서비스업 부문의 기술혁신활동의 특성을 적절히 반영할 수 있는 설문양식을 보완, 개발하여 일관성과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는 조사연구를 수행하기로 함

 

 

[주요 연구내용]


□ 2011년도 서비스 부문 혁신조사 조사수행

 - 설문지 설계(기본문항 + 개선 및 추가된 문항)

 - 표본조사 설계

 - 전문조사업체의 조사과정 관리

 

□ 서비스 부문 혁신조사 통계집 발간

 - 2011년도 혁신조사 보고서 및 통계집 발간

 

□ 혁신조사 데이터 분석(보고서 내용)

 - 2011년도 서비스업 혁신활동의 특성 분석

 - 2006년도, 2009년도 서비스업 혁신활동 비교분석

 - 산업별, 기업규모별, 지역별 혁신활동 특성분석

 

□ 혁신조사 활용성 및 인지도 확대를 위한 업무 수행

 

 

[결론]


□ 서비스분야 R&D 활동 활성화 및 연구기반 마련 필요

 - 서비스 분야에서 R&D 활동을 하는 기업비중은 7.1%로 제조업 R&D 활동(2010년 53.9%)과 큰 격차를 나타냄

 - 특히 전체 기업의 8.0%만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어 제조업 수준(2010년 24.1%)에 크게 못미침

 

□ 서비스상품혁신 활동 활성화 방안 필요

 - 서비스상품혁신은 6.8% 수준 (제조업 제품혁신은 51.5%)

 - 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 분야는 17.9%로 비교적 높게 나타난 반면 전문, 과학과 기술 분야는 6.1%로 평균 이하 수준

 

□ 혁신활동 정보원천의 다양화 및 학, 연 활용 확대 방안 필요

- 혁신활동 정보원천이 기업내부인 경우가 76.5%로 가장 많으며 중요도도 58.4%로 가장 높아 외부 정보원 발굴에 보다 적극적일 필요가 있음

- 대학, 정부 공공연구기관을 정보원천으로 활용하는 경우는 최하 수준이고 중요도도 최하수준으로 나타나 원인 파악 및 대안 마련 필요

 

 

[정책제언]


□ 혁신활동 보호수단은 사내기밀로 유지 선호, 혁신확산을 위한 국가차원의 노력 필요

 - 특허(38.5%)나 실용신안권(32.8%) 등 공개된 보호방법 보다는 사내기밀(53.6%)로 유지하는 것을 선호

 - 제조업도 동일한 양상을 띠는데 이는 제품혁신이 아닌 경우에 특히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판단됨

 

□ 혁신활동 저해 요인 해소를 위한 자금 및 우수인력 확보 방안 필요

 - 혁신활동 추진을 위한 자금 및 인력 부족이 혁신활동의 가장 큰 저해요인임

제조업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기업 혁신 활동을 독려하기 위해서는 혁신의 위험을 감수하고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는 재원 및 인력조달 정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서비스분야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지원제도 활용 확대 방안 마련 필요

 - 기술개발 및 사업화 지원이 9.7%로 가장 높음. 제조업도 동 지원제도 활용(2010년 19.3%)이 가장 많으나 서비스분야가 상대적으로 크게 낮음

 - 규모별로 보면 대기업 활용률이 중소기업에 비해 높아 중소기업 지원 확대를 위한 제도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요 약 1
제 1 장 조사개요  19
제1절 조사 목적 및 필요성  19
제2절 조사연혁  20
제3절 조사설계 및 샘플링  20
제4절 조사방법 및 조사체계  26
제5절 조사결과 및 모수추정 27
제6절 용어해설 31
제7절 조사내용(구성) 32
제8절 표준오차 및 변동계수(CV) 34
제9절 자료 활용 시 유의사항 40
제 2 장 일반사항 41
제1절 회사 일반사항  41
제2절 연구개발 일반사항 44
제3절 일반사항 비교분석 47
제 3 장 혁신활동률 50
제1절 혁신활동률 개괄  50
제2절 연구개발(R&D) 활동  52
제3절 혁신 실패 55
제4절 혁신활동률 비교분석 56
제 4 장 혁신성과 58
제1절 서비스상품 혁신  58
제2절 프로세스 혁신  63
제3절 조직 혁신  65
제4절 마케팅 혁신 67
제5절 혁신성과 종합  69
제 5 장 혁신개발 주체 71
제1절 혁신개발 주체 71
제 6 장 혁신활동 및 혁신비용 73
제1절 서비스상품 및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혁신활동 73
제2절 혁신 비용 82
제 7 장 정보원천과 협력활동 85
제1절 정보원천 및 중요도 85
제2절 협력여부 및 협력파트너 87
제 8 장 혁신의 목적 및 효과 90
제1절 혁신의 목적 90
제2절 혁신의 효과 96
제 9 장 혁신 보호방법 99
제1절 보호방법별 활용여부 99
제2절 보호방법별 중요도 100
제 10 장 혁신활동 저해요인 101
제1절 저해요인별 관련여부 101
제2절 저해요인별 중요도 103
제 11 장 정부지원제도/특허 등 107
제1절 정부지원제도 활용현황 107
제2절 정부지원제도 중요도 109
제3절 특허 111
부록 1. 2011년 혁신활동조사표 113
부록 2. 통계표 129
요 약 1
제 1 장 조사개요  19
제1절 조사 목적 및 필요성  19
제2절 조사연혁  20
제3절 조사설계 및 샘플링  20
제4절 조사방법 및 조사체계  26
제5절 조사결과 및 모수추정 27
제6절 용어해설 31
제7절 조사내용(구성) 32
제8절 표준오차 및 변동계수(CV) 34
제9절 자료 활용 시 유의사항 40
제 2 장 일반사항 41
제1절 회사 일반사항  41
제2절 연구개발 일반사항 44
제3절 일반사항 비교분석 47
제 3 장 혁신활동률 50
제1절 혁신활동률 개괄  50
제2절 연구개발(R&D) 활동  52
제3절 혁신 실패 55
제4절 혁신활동률 비교분석 56
제 4 장 혁신성과 58
제1절 서비스상품 혁신  58
제2절 프로세스 혁신  63
제3절 조직 혁신  65
제4절 마케팅 혁신 67
제5절 혁신성과 종합  69
제 5 장 혁신개발 주체 71
제1절 혁신개발 주체 71
제 6 장 혁신활동 및 혁신비용 73
제1절 서비스상품 및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혁신활동 73
제2절 혁신 비용 82
제 7 장 정보원천과 협력활동 85
제1절 정보원천 및 중요도 85
제2절 협력여부 및 협력파트너 87
제 8 장 혁신의 목적 및 효과 90
제1절 혁신의 목적 90
제2절 혁신의 효과 96
제 9 장 혁신 보호방법 99
제1절 보호방법별 활용여부 99
제2절 보호방법별 중요도 100
제 10 장 혁신활동 저해요인 101
제1절 저해요인별 관련여부 101
제2절 저해요인별 중요도 103
제 11 장 정부지원제도/특허 등 107
제1절 정부지원제도 활용현황 107
제2절 정부지원제도 중요도 109
제3절 특허 111
부록 1. 2011년 혁신활동조사표 113
부록 2. 통계표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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