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조사연구

HOME > 발간물 > 연구보고서 > 조사연구

과학기술정책 및 기술혁신 관련 통계에 관한 국내외 자료를 가공한 연구성과물입니다.

조사연구 본문 내용
제목 여성 청년연구원의 연구환경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 이공계 대학원생 중심으로 -
권호 조사연구 19-01
저자 엄미정, 김가은, 임희진, 최윤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9-12-30
조회수 1558 다운수 378
주제분류  
키워드 여성, 대학원생, 연구환경, 실태조사, 이공계 
원문다운로드 F19-01.pdf  페이지수 117
조사연구 본문 내용
  • 요약
  • 목차

[연구목적]


ㅇ저출산, 고령화가 심화되면서 여성 과학기술인력 정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으나, 여성 이공계 대학원생에 대한 세밀한 정책은 많지 않았음
ㅇ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주요 이공계 대학을 대상으로 연구여건과 관련한 성별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음

 

 

[주요내용]


ㅇ 설문항목을 1) 교육환경, 2) 진로여건, 3) 연구실문화, 4) 과학기술계 성평등 문화 등으로 구성
 - 교육환경은 잡무부담, 경제적 여건, 과제참여 자율성, 번아웃 상태 등이 포함되었고,
 - 진로여건은 희망진로, 진로 효능감 등의 항목을 포함
 - 연구실 문화 관련해서는 동료와 상호작용, 연구실 내 차별 현황 등을 포함하였고,
 - 과학기술계 성평등 문화 관련해서는 성역할 인식, 기회평등 정도, 경력단절에 대한 우려 정도, 성폭력 실태 등을 조사
ㅇ 설문조사는 대학의 연구활동 특성을 반영하여 6개 대학을 선정하였고, 공대, 자연대를 모두 포함함. 남녀 할당은 절반 정도씩으로 구성
ㅇ 실태조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음
 1) 대학원 교육경험 및 여건과 관련하여 여학생들은 남학생들에 비해 연구과제 참여에 대한 자율성과 동료학생 및 지도교수와의 상호작용 수준도 낮게 인식하며, 자신의 연구 진척에 대한 자기효능감 수준 또한 낮게 나타남
 2) 학업 애로사항 및 번아웃 증상과 관련하여 여학생들이 경험하는 일·삶 불균형 관련 어려움이 남학생에 비해 높았음. 번아웃 상태는 증간 정도였지만, 모든 영역에서 여학생들의 번아웃 증상이 남학생들에 비해 높게 나타났음
 3) 과학기술계 직무환경 및 문화에 대한 인식에 있어 응답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가장 큰 차별 요인은 ‘성별’에 의한 사항이라기보다 ‘학력’에 관한 사항에 더욱 큰 비중
 4) 진로계획 및 진로 효능감과 관련해서도 여학생들은 남학생들에 비해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경우가 더 많았고, 창업을 희망하는 비중도 월등히 낮았음
 - 특히 남학생에 비해 비연구직 취직을 희망하는 비중이 높게 나타남

 

 

[정책대안]
ㅇ 첫째, 대학원생을 비롯한 학생단계의 학습 및 연구여건을 파악하기 위한 실태조사를 기획하여,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필요
ㅇ 둘째, 여학생들을 위한 롤 모델의 개발과 확산 필요. 이공계 인력 전반의 취업, 진로와 관련한 정보 수집뿐만 아니라, 여성 이공계 학생들이 직면한 특수성을 고려한 진로 지원책이 필요
ㅇ 셋째, 여성 과학기술인의 경력단절 및 임신?출산에 대한 지원을 대학원 단계에도 확대
ㅇ 넷째, 이공계 연구실의 성차별 문화 개선을 위한 투자 필요
ㅇ 다섯째, 대학원 내의 의사결정 거버넌스 등 구조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 노력도 필요. 대학의 연구체제를 연구실과 연구소로 다각화하고 역할을 구분하는 것이 제기되고 있음. 한국의 이공계 대학원이 가진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구조적이고 파격적인 해결책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

 

목 차

 

 

 

 

 

요 약

i

 

 

1장 서 론

1

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2절 기존 연구 및 본 연구의 차별성

3

3절 연구 구성

5

 

 

2장 실태분석 틀 및 방법론

6

1절 실태분석 틀 설계 및 설문지 구성

6

1. 문헌연구: 대학원생 및 이공계 대학원생 연구 여건 관련

6

2. 문헌연구: 이공계 여학생 관련

8

3. 이공계 여성 대학원생 실태분석 틀 및 설문지 구성

10

2절 대학원생 실태조사 표본 설계

12

1. 대학 선정 및 표본 설계

12

2. 설문조사 응답자 분포

16

3절 포커스그룹 인터뷰

17

 

 

3장 대학원생 설문조사 결과

20

1절 응답자 특성

20

2절 대학원 연구 환경 및 여건에 대한 인식 분석

23

1. 연구 과제 참여 자율성 수준

24

2. 연구 외 잡무에 대한 부담 수준

25

3. 연구실 동료와의 관계

27

4. 지도교수의 연구지도 만족도

28

5. 재정지원 수준에 대한 만족도

30

6. 연구실에서의 차별 경험에 대한 인식

32

7. 대학원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도

33

3절 대학원생들의 학업 애로사항과 번아웃 증상 진단

35

1. 학업 애로사항

35

2. 대학원생 번아웃(Burn-out) 증상 진단

40

4절 과학기술계 직무 환경 및 문화에 대한 인식 분석

47

1. 과학기술계 주요 차별 요인에 대한 인식

47

2. 과학기술계 성평등 수준에 대한 인식 분석

51

3. 경력 개발 평등성에 대한 동의 수준

54

4. 출산 및 육아에 대한 부정적 인식 수준

55

5. 연구실 내 성폭력 심각성에 대한 동의 수준

56

6. 성평등 정책 필요성에 대한 동의 수준

58

5절 진로 계획 실태 및 진로 효능감 분석

60

1. 이공계 대학원생들의 최종 희망 진로 계획

60

2. 진로 효능감

65

 

 

4장 포커스그룹 인터뷰 결과

67

1절 포커스그룹 인터뷰 참여자 특성

67

2절 대학원생의 연구 여건과 애로사항

68

1. 연구실 근무형태와 일-삶간의 불균형

69

2. 여전히 과중한 행정 업무

71

3. 적은 보상과 열악한 경제 상황

73

4. 과제의 수행과 연구 주제의 선정

75

3여성대학원생 연구 환경의 실태와 문제점

77

1. 남성 중심적인 실험실 문화

77

2. 진로 및 취업과 관련된 차별

80

5장 요약 및 시사점

84

1절 주요 결과 요약

84

1. 실태조사 주요 결과

84

2. 포커스그룹 인터뷰 주요 결과

89

3. 여성 이공계 대학원생들의 연구실 환경 및 여건 종합

91

2절 시사점 및 정책제언

94

 

 

참고문헌

99

 

 

[부록 1] <대학원생 연구여건 실태조사> 설문지

101

[부록 2] 각 대학 계열별 대학원 전공학과

108

[부록 3] 대학원생 포커스그룹 인터뷰 개요

111

 

 

Summary

115

 

 

Contents

117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연구관리팀 최미(044-287-2035) ◎ 구독신청 : 연구관리팀 이상훈 ( lsh4595@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app/report/rss.jsp?cmsCd=CM0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