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조사연구

HOME > 발간물 > 연구보고서 > 조사연구

과학기술정책 및 기술혁신 관련 통계에 관한 국내외 자료를 가공한 연구성과물입니다.

조사연구 본문 내용
제목 한국기업혁신조사의 동향과 활용
권호 조사연구 15-11
저자 조가원, 정장훈, 김민정, 김주희, 남대일, 박다인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5-12-31
조회수 15449 다운수 3548
주제분류 과학기술지표/통계 > 기술혁신
과학기술지표/통계 > 과학기술인력 주제별 발간물 찾기 
키워드 혁신조사, 오슬로매뉴얼, 외국인 직접투자, 공공구매, 사용자혁신 
원문다운로드 F15-11.pdf  페이지수 152
조사연구 본문 내용
  • 요약
  • 목차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연구 목적
  ○ 이 보고서는 "한국기업혁신조사"를 둘러싼 국내외 동향을 소개하고 이 데이터를 활용한 주요 분석 사례를 제공함으로써 관련 연구 커뮤니티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관련 동향에서는 데이터 생산 및 활용을 둘러싼 혁신연구의 최신 동향을 정리하였으며, 주요 분석사례를 제공하여 활용연구에 지침이 되도록 함

 


[주요 연구내용]

 

□ 보고서 구성
  ○ 제1장: 개요와 구성 소개
  ○ 제2장: 혁신조사 연혁, 이론적 동향, 국제 조사동향, 데이터 활용 가이드라인 등
  ○ 제3장: 혁신조사 관련 국내외 연구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포괄적 서베이
  ○ 제4장: 외국인 직접투자의 혁신효과 분석
  ○ 제5장: 공공구매의 혁신효과와 한국적 특성
  ○ 제6장: 사용자혁신 관련 문헌과 한국 사례 분석


□ 이 보고서는 하나의 일관된 주제에 대한 분석보고서가 아니라, 혁신조사 활용 가이드라인, 연구 동향, 분석 사례를 모아서 수록한 옴니버스 자료임

 


[결론 및 정책제언]

 

□ 주요 연구결과
  ○ 사용자혁신의 개념소개와 선행연구 서베이 제공
  ○ 사용자혁신 결정요인으로 매출규모, 연구개발인력 비중, 계열사 여부, 벤처나 이노비즈 지정, 수요기업과 하도급 관계 여부, 협력활동 수행 여부, 특허 출원 여부 등의 긍정적 영향을 확인하였고, 반면 주력판매처가 국가나 공공부문인 경우는 부정적 상관관계를 밝힘
  ○ 사용자혁신은 시장최초제품혁신을 도입할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남
  ○ 사용자혁신은 기업의 협력활동과 시장최초제품혁신을 양의 방향으로 부분적으로 매개
  ○ 한국의 특수한 기업 환경인 하도급관계는 사용자혁신을 도입할 확률을 높임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시장최초제품혁신의 도입에는 부정적으로 작용한다는 분석결과가 나왔으며, 이는 하도급관계에서 발생하는 사용자혁신이 오히려 혁신성 높은 제품혁신을 도입하는데 장애요소로 작용함을 뜻함
  ○ 국가의 재정지원은 사용자혁신의 도입이나 시장최초제품혁신의 도입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정책적 고려가 요청됨

 

|목 차|

요약

i

 

 

제1장 보고서 개요 1

 제1절 연구의 목적

1

 제2절 보고서의 구성과 주요 내용

1

제2장 혁신조사: 조사동향과 활용 가이드라인 3
 제1절 서론 3
 제2절 한국기업혁신조사 활용 가이드라인

4

 제3절 글로벌 혁신조사 관련 동향

15

 제4절 한국기업혁신조사의 한계와 활용 유의사항

27

제3장 혁신조사 관련 연구 동향 30
 제1절 문헌 현황 30

 제2절 국가별 문헌 분류

32

 제3절 산업별 문헌 분류

35

 제4절 내용별 문헌 분류

41

 제5절 최신 연구 분야

47

제4장 외국인 직접투자(In-bound FDI)가 국내기업 혁신에 미치는 영향

 : 조직 학습 관점을 기반으로

71

 제1절 연구 동기 및 배경

71

 제2절 이론적 논의

73

 제3절 연구 설계

79

 제4절 분석결과

82

 제5절 결론 및 논의

84

 

 

제5장 공공구매제도의 기업혁신 효과분석

87

 제1절 공공구매와 기업의 기술혁신 간 연계

87

 제2절 한국기업혁신조사에서의 공공구매제도

89

 제3절 공공구매제도가 기업의 제품혁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96

 제4절 분석의 시사점·한계점과 향후 연구주제의 제시

103

 

 

제6장 사용자혁신의 매개역할

: 기업의 혁력활동이 시장최초제품혁신에 미치는 영향구조

104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4

 제2절 이론적 논의

105

 제3절 방법론

110

 제4절 분석결과

117

 제5절 결론 및 정책적 함의

134

 

 

참고문헌 137

Summary

149

Contents 151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연구관리팀 최미(044-287-2035) ◎ 구독신청 : 연구관리팀 이상훈 ( lsh4595@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app/report/rss.jsp?cmsCd=CM0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