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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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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책 및 기술혁신 관련 통계에 관한 국내외 자료를 가공한 연구성과물입니다.

조사연구 본문 내용
제목 과학기술분야 전략적 아웃소싱 서비스 활성화방안 연구
권호 조사연구 14-04
저자 장병열, 문영환, 박동배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4-12-31
조회수 17282 다운수 5655
주제분류 과학기술과 산업/경제 > 과학기술과 경제성장
과학기술과 산업/경제 > 기술혁신과 산업구조 주제별 발간물 찾기 
키워드 아웃소싱 서비스, 과학기술 
원문다운로드 F14-04.pdf  페이지수 168
조사연구 본문 내용
  • 요약
  • 목차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연구 배경과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현황
  ○ 1980년대 이후 선진기업들은 과학기술 분야의 아웃소싱, 특히 연구개발(R&D)아웃소싱을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수단으로 활용
  ○ 그러나 우리나라는 과학기술 분야에서 R&D 아웃소싱은 자체 연구개발 선호, 연구개발 서비스 기업의 경쟁력 미흡 등으로 연구개발(R&D) 아웃소싱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음
  ○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서비스는 과학기술분야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과학기술 분야의 고급 일자리 창출 및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육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

 

□ 연구목적
  ○ 과학기술 아웃소싱 서비스의 주요 현황 분석을 통해 과학기술 아웃소싱 활성화를 위한 추진과제를 도출
  ○ 연구개발서비스업과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에 연구 초점 
  ○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관련 각 부처 및 유관 기관의 정책 및 주요 현황 분석
  ○ 과학기술분야 전략적 아웃소싱 활성화의 필요성 제시
  ○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공급자와 수요자의 주요 문제점을 바탕으로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제시

 

 

[주요 연구내용]

 

□ 과학기술분야 전략적 아웃소싱 서비스 활성화의 필요성
  ○ 선진국에 비해, 연구개발서비스기업과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으로 대표되는 국내의 아웃소싱 서비스는 아직 미흡한 수준
  ○ 연구개발서비스기업과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이 제공할 수 있는 아웃소싱 서비스의 경쟁력이 미흡하고, 규모가 작고 영세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수준에 한계
  ○ 또한 출연연구소, 대학, 과학기술 관련 기관 등 수요자도 과학기술 아웃소싱 서비스를 활용하는 대신 자체 서비스 활용을 선호하는 등 여러 원인 들이 복합적으로 작용
  ○ 과학기술 아웃소싱 서비스는 과학기술 분야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통해 과학기술의 경제적 사회적 기여도를 증진, 국내 과학기술 분야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경쟁력을 증가 시킬 수 있는 중요한 영역임

 

□ 과학기술분야 전략적 아웃소싱 서비스의 특성
  ○ 과학기술 아웃소싱 서비스의 특성은 일반적으로 서비스가 가진 특성과 함께 과학기술 고유의 특징을 반영한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음

 

□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서비스 공급자와 수요자의 주요 문제점
  ○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서비스 공급자들은 여러 애로사항과 문제점을 제시하고 있다. 주요 문제점으로는 1) 일거리 부족, 2) 홍보 미흡, 3) 공간지원이 대표적으로 지적
  ○ 과학기술 아웃소싱 서비스 수요자는 업무수행 능력 등에서는 긍정적인 기관이 많았으나, 협동조합에 일거리를 맡기는 것에 대한 1) 기관 내부의 공감대 부족, 2) 전문 인력 부족, 3) 기관 조직 문화 이해 부족, 4) 경험 부족, 5) 신뢰성 부족 등의 문제점을 지적

 

 

[결론 및 정책 제언]

 

□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서비스 활성화 방안
  ○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의 대표적인 공급자인 연구개발서비스기업과 과학기술인 협동조합과 수요자인 출연연구소, 대학, 과학기술 관련 기관 등의 정보비대칭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아웃소싱 서비스의 특성을 반영한 수요자와 공급자가 서로를 탐색하고 평가할 수 있는 생태계의 구축이 필요
  ○ 시장형성을 통한 수요자 공급자 상호 평가 메커니즘 신뢰성 확보 방안 필요
  ○ 과학기술 아웃소싱 서비스 앱 마켓(App. Market): 공급자와 수요자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앱을 구매하려는 수요자는 앱을 이미 구매한 사용자의 리뷰를 통해 해결할 수 있듯이 과학기술 아웃소싱 서비스 수요자도 이전 평가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 과학기술 아웃소싱 서비스 우버링(Ubering):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이러한 개념은 과학기술 아웃소싱 서비스 분야에도 접목
○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해외수요 개발 및 글로벌화

 

|목 차|

요약

i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구조 3
제2장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서비스 개념 및 선행연구 4
 제1절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서비스 개념 4
 제2절 연구개발서비스 주요 선행 연구 7

 제3절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서비스 분류 및 범위

9

제3장 국내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서비스 정책 11
 제1절 미래창조과학부 11

 제2절 산업통상자원부

31

 제3절 국회

35

제4장 국내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서비스 현황 및 사례 38

 제1절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38

 제2절 연구개발서비스업

58

제5장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서비스 국내정책 사례

76

 제1절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서비스 정책관련 수요처 인터뷰

76

 제2절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서비스 정책관련 공급처 인터뷰

101

 제3절 과학기술분야 전략적 아웃소싱 활성화 방안 

114

 

 

제6장 해외 과학기술 아웃소싱 서비스 사례

116

 제1절 일본: 히가시오사카 우주개발 협동조합 

116

 제2절 스페인: 이켈란 공업기술 연구협동조합 

119

 제3절 덴마크: 미델그룬덴 풍력 발전 협동조합 

127

 제4절 프랑스: 비즈니스-고용 협동조합

129

 제5절 영국: WRc 연구개발서비스 협동조합 

133

 제6절 미국: 이스무스 엔지니어링 협동조합

139

 

 

제7장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서비스 활성화 추진 방향

144

 제1절 과학기술분야 전략적 아웃소싱 서비스 활성화의 필요성 

144

 제2절 과학기술분야 전략적 아웃소싱 서비스의 특성

145

 제3절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서비스 공급자와 수요자의 주요 문제점 

148

 제4절 과학기술분야 아웃소싱 서비스 활성화 방안

152

 

 

참고문헌

167

부록

169

SUMMARY

183

CONTENTS 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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