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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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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장단기 정책발굴 및 정책대안 제시를 위해 발간한 연구성과물입니다.

정책연구 본문 내용
제목 글로벌 주도권 확보를 위한 사물인터넷 플랫폼 전략(2차년도)
권호 정책연구 17-14
저자 최병삼, 양희태, 이제영, 최해옥, 이성원, 임수연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7-12-30
조회수 15826 다운수 5820
주제분류 과학기술혁신정책 > 과학기술 인프라
국가과학기술 미래전략 > 미래기술전망
국가과학기술 미래전략 > 미래과학기술 비전 및 전략 주제별 발간물 찾기 
키워드 사물인터넷, 플랫폼, 산업생태계,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 
원문다운로드 P17-14.pdf  페이지수 154
정책연구 본문 내용
  • 요약
  • 목차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글로벌 사물인터넷 시장 및 생태계의 현황과 전망, 주요 기업의 플랫폼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민간을 지원할 수 있는 정부의 역할과 정책 대안들을 제시

 


[주요 연구내용]

 

○ 사물인터넷의 각 분야에서 플랫폼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데이터를 모으고 축적하는 공간으로서의 클라우드(H/W), 이를 분석하는 도구로서의 빅데이터(Data)와 인공지능(S/W)으로 구성된 새로운 종류의 플랫폼, 플랫폼의 플랫폼(platform of platforms)도 다수 등장


○ 사물인터넷은 ‘데이터 기반의 현실·가상 연계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물인터넷이 기존 상품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서 하드웨어·소프트웨어·네트워크를 결합한 시스템 상품이며 데이터가 부가가치를 결정
- B2B 사용자는 기업의 규모·역량, 업종별 특성, 기존 시스템 및 거래관계 등을 중시하고 B2G 사용자는 복지, 국가경쟁력 등의 공공적 가치를 중시하므로 사물인터넷 시장의 미래를 전망할 때 이와 같은 사용자 특성이 고려되어야 함


○ 국내 사물인터넷 생태계의 경쟁력은 기술적 측면에서는 국내 기업의 역량이 우수하거나 추격이 가능한 수준이지만 경영적 측면과 제도적 측면은 글로벌 수준 대비 미흡


○ 스마트 팩토리와 스마트 시티에서 플랫폼 구축 및 활용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ICT기업의 생태계 참여 확대로 인한 경쟁·협력도 본격화


○ 사물인터넷 시장의 경쟁은 향후 분야별, 지역별로 다수 기업이 공존하는 분화된 시장(fragmented market)이 될 전망이며, 기존 기업들의 영향력이 지속되는 가운데 ICT기업과의 합종연횡이 활발하게 진행


○ 사물인터넷의 기저 플랫폼 간 경쟁은 향후 글로벌 ICT과 디지털 전환에 성공한 기존기업 간 주도권 경쟁이 심화되고 당분간은 분점 형태가 될 것으로 전망

 

[결론 및 정책제언]

 

○ 사물인터넷 시장에서 글로벌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 기업은 업종별 핵심 데이터를 고객으로부터 확보, 분석, 활용하는 플랫폼과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H/W, N/W, S/W 등의 종합적 역량을 자체적으로 또는 기존 기업과 ICT기업 간 제휴를 통해 확보해야 함


○ 국내 기업의 플랫폼 경쟁력 제고를 지원하기 위한 정부는 국가 차원의 장기적 지향점 설정, 데이터 경제 활성화, 플랫폼화 및 빅데이터화 지원, 공공사업을 활용한 국내기업 육성, 사업 규제 및 제도 정비 등을 추진

 

목 차

 

 

 

 

 

요 약

i

 

 

1장 서 론

1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절 연구 문제 및 방법

2

 

 

2장 사물인터넷 및 플랫폼의 현황과 특성

7

1절 사물인터넷 및 플랫폼의 개요

7

1. 사물인터넷의 개요

7

2. 플랫폼의 개요

10

2절 사물인터넷 및 플랫폼 현황과 전망

11

1. 사물인터넷의 분야별 확산

11

2. 사물인터넷 플랫폼의 중층화

15

3. 산업 생태계의 진화

20

3절 사물인터넷 및 플랫폼의 기술적·사업적 특성

23

 

 

3장 사물인터넷 생태계 분석모형

28

1절 사용자의 사물인터넷 상품 선택

28

2절 사물인터넷 생태계 경쟁력 평가모형

31

3절 국내 사물인터넷 생태계 경쟁력 진단

36

 

 

4장 사물인터넷 분야별 사례분석

41

1절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

41

1. 스마트 팩토리의 개요

41

2. 시장 현황 및 주요 기업

45

3. 스마트 팩토리의 기술 및 특성

56

4. 스마트 팩토리 시장의 경쟁 시나리오 전망

58

2절 스마트 시티(smart city)

64

1. 스마트 시티의 개요

64

2. 시장 현황 및 주요 기업

65

3. 스마트 시티의 기술 및 특성

69

4. 스마트 시티 시장의 경쟁 시나리오 전망

71

 

 

5장 사물인터넷 시장의 경쟁 시나리오 전망

77

1절 경쟁 시나리오 구성

77

1. 시장 구조

77

2. 주도기업

78

3. 경쟁 시나리오

81

2절 사물인터넷 분야별 미래 경쟁 시나리오

82

 

 

6장 결론 및 제언

89

1절 결론

89

2절 기업 전략 제언

90

1. 업종별 핵심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 및 사업모델 구축

90

2. H/W, N/W, S/W 등 종합적 역량 확보

94

3절 정부 정책 제언

96

1. 국가 차원의 장기적 지향점 설정

97

2. 데이터 경제 활성화

102

3. 플랫폼화 및 빅데이터화 지원

110

4. 공공사업을 활용한 국내기업 육성

117

5. 사업 규제 및 제도 정비

120

참고문헌

131

 

 

부록

139

 

 

Summary

151

 

 

Contents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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