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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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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장단기 정책발굴 및 정책대안 제시를 위해 발간한 연구성과물입니다.

정책연구 본문 내용
제목 융합이 기술혁신패턴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전략 -자동차산업과 디스플레이산업을 중심으로-
권호 정책연구 16-09
저자 이광호, 조용래, 우청원, 정장훈, 최종화, 이주영, 유상욱, 이충현, 김명순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6-12-30
조회수 17786 다운수 1045
주제분류 과학기술혁신정책 > 과학기술인력정책
과학기술혁신정책 > 산학연 협력
과학기술혁신정책 > 과학기술 인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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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기술혁신패턴, 자동차산업, 디스플레이산업, 융합혁신, 기술혁신 
원문다운로드 P16-09.pdf  페이지수 298
정책연구 본문 내용
  • 요약
  • 목차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주력산업의 성장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융합 신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지정하였으나 융합산업과 관련된 근거기반 정책수립은 미흡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에서는 융합의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 주력산업의 기술혁신패턴의 구성과 변화를 분석하고자 함
  ○ 첫 번째 목표는 한국 주력산업의 기술혁신패턴이 어떻게 구성되고 변화하고 있는지를 규명하는 것임
  ○ 두 번째 목표는 산업별 기술혁신패턴 변화에 있어서 융합이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요인은 무엇인가를 밝히는 것임
  ○  세 번째 목표는 융합이 산업별 기술혁신패턴에 영향을 미친다면, 이에 대응하기 위한 산업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수립되어야 하는가를 제시

 

[주요 연구내용]

 

□ 연구의 틀 및 방법

  ○ 산업별 기술혁신패턴 분석을 위한 연구의 틀을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기별 기술혁신패턴의 동태적 진화과정을 서사적으로 살펴보고자 함
  ○ 위와 같은 기술혁신패턴 연구의 틀을 기반으로 각 구성요소별 융합의 영향을 시기별로 분석하고자 함
  ○ 분석대상으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력산업이며 각각 Pavitt의 유형분류 상 규모집약형과 과학기반형에 해당하는 자동차 산업과 디스플레이 산업을 선정
  ○ 각 산업별 기술혁신패턴의 진화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으로는 인터뷰와 문헌조사를 사용
  ○ 각 산업별 융합의 추이를 분석하기 위해 자동차와 디스플레이 분야의 특허정보를 활용한 분석을 추가하였음
  ○ 위와 같은 틀 및 방법론을 적용하여 총 세 단계로 구성된 연구의 흐름 및 체계 설정

 

□ 기술혁신패턴 관련 국내외 선행연구

  ○ 기술혁신패턴 관련 이론들은 주로 산업 내 기술발전과 이에 대응하는 기업 단위의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으나 기술발전의 궤적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소인 제도를 포괄하는 산업혁신시스템의 관점이 부상

 

□ 산업기술정책의 흐름과 융합

  ○ 한국의 산업기술기본계획에서 융합의 개념은 2000년대 후반부터 부각되기 시작하였으나 여전히 융합의 영향을 고려한 산업별 산업기술정책은 구체화되지 않았으며 사업?과제 단위에서 융합기술 개발을 강조하는 형태로 발현
  ○ 산업기술정책 및 융합정책의 한계는 융합이 실제 산업별 기술혁신패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분석을 토대로 융합 관련 기술정책 및 산업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는 본 연구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

 

[결론 및 정책제언]

 

□ 정책제언

  ○ 환경/제도-기술 부문
     - 차세대 아키텍처 안착을 위한 규제개선 로드맵과 가이드라인 마련하고 범부처적으로 추진
     - 기존 빅데이터 기반구축 정책에 산업융합 정책을 연계하고, 공공부문 빅데이터 구축과 개방을 통해 융합형 제품·서비스 혁신을 유도
  ○ 기술-조직 부문
     - 대기업의 국내 중소·벤처기업 M&A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보완장치 마련
     - 이종분야 기업 간 조인트벤처 활성화
     - 글로벌 가치사슬체계 세분화 및 틈새 공략
     - R&D 전문기업 육성
  ○ 조직-환경/제도 부문
     - 글로벌 규제 변화 모니터링 및 정보제공
     -  기술·산업 융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정책 인프라 부문
     - 혁신형 공공구매 연계를 통한 융합제품 초기시장 창출
     -  국무조정실 주도 통합적 정책 추진체계 구축
     - 관계부처 합동  ‘(가칭)범부처 융합산업 T/F’를 구축·운영하고, 인사평가와 예산 인센티브 부여
 

|목 차|

 

 

 

요 약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제2절 문제의식 및 연구목적

5

 

 

제2장 문헌연구 및 연구방법

7

    제1절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7

    제2절 산업기술정책의 흐름과 융합

30

    제3절 연구방법

45

 

 

제3장 자동차 산업

53

    제1절 개관

53

    제2절 As was : 추격형 기술개발과 독자엔진 개발

70

    제3절 As is : 기술융합 확대와 글로벌 완성차업체 도약

87

    제4절 To be : 산업융합 격화와 불확실성의 증대

105

    제5절 특허분석으로 살펴본 융합의 진전

135

    제6절 소결

156

 

 

제4장 디스플레이 산업

165

    제1절 개관

165

    제2절 As was : 아키텍처 간 경쟁과 설비투자 경쟁

185

    제3절 As is : 수직적 기술융합 심화와 양강구도 정립

199

    제4절 To be : 수평적 기술융합 확대와 전방산업 다변화

215

    제5절 특허분석으로 살펴본 융합의 진전

234

    제6절 소결

255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264

    제1절 주요 연구결과

264

    제2절 정책제언

270

 

 

참고문헌

283

Summary

295

Contents

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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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 : 홍보·발간팀 서현정 (044-287-2028, shj999@step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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