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최신발간물

HOME > 발간물 > 최신발간물

책표지:한국의 과학기술혁신 역량 진단 및 평가 : 생태계 모형을 중심으로
최신발간물 본문 내용
제목 한국의 과학기술혁신 역량 진단 및 평가 : 생태계 모형을 중심으로
발간유형 STEPI Insight
권호 229
저자 김태양, 강희종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8-12-31
조회수 24666 다운수 1735
주제분류 과학기술지표/통계 > 기술혁신
과학기술지표/통계 > 기타 주제별 발간물 찾기 
키워드 한국의 과학기술혁신, 생태계 모형, 생산성, 다양성, 역동성 
원문다운로드 STEPI_Insight_229.pdf  페이지수 33
최신발간물 본문 내용
  • 요약

이 보고서는 과학기술 혁신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현재 주로 사용하고 있는 지표 체계는 R&D 투입 및 혁신활동 과정과 이들의 결과로 나타나는 논문, 특허의 산출 및 경제적 성과를 종합하는 형식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이러한 지표 체계는 빠른 추격자 시기에 적합했던 체계로 퍼스트 무버 시기의 과학기술 혁신역량을 평가하기에 부족함이 있다. 

 

실제로 성과에 비해 투입이 상대적으로 높은 한국의 경우 혁신역량이 최고 수준으로 높게 평가되고 있으나, 투입대비 성과라는 효율성 측면에서 보면 한국의 과학기술 혁신역량이 최고 수준으로 평가되는 것은 부적절하다. 아울러 이를 근거로 더 이상 국가연구개발투자를 확대할 필요가 없다는 논의가 나오는 것은 매우 우려할 만한 일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퍼스트 무버 시기의 과학기술 혁신역량을 측정, 더욱 현실을 투영한 과학기술혁신 역량을 진단·평가하기 위해 생태계 모델에 기반한 새로운 지표 체계를 제안하였다. 결과로써, 한국의 혁신 역량은 아직 미흡한 수준이며,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정부차원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임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글로벌 혁신 스코어보드(GIS)를 통해 수행하고 있는 연구를 상호 수정, 보완하는 것이며, 지표 체계를 실증하기 위해 9개년간 세계 38개국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그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하여 생태계 모델에 기반한 새로운 지표 체계에서는 혁신의 주체 간, 그리고 혁신 주체와 혁신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혁신시스템의 생산성, 다양성, 역동성을 측정하였다. 또한, 기존의 생산성 관련 지표의 활용은 물론, 다양성 지표를 개발하고, 역동성 지표를 추가하여 혁신역량을 평가하였기에 연구개발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시사점을 제공하는 등 활용 시 유용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연구기획관리팀 최미(044-287-2035) ◎ 구독신청 : 연구기획관리팀 이상훈 ( lsh4595@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8080/app/publish/rss.jsp?cmsCd=CM0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