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Working Paper

HOME > 발간물 > 정기간행물 > Working Paper

진행 중인 연구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수시 발간하는 이슈페이퍼입니다.

책표지:4차 산업혁명의 현재와 미래 :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본문 내용
제목 4차 산업혁명의 현재와 미래 :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권호 2017-02
저자 양현채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7-03-17
조회수 4500 다운수 3954
주제분류 과학기술과 산업/경제 > 기술혁신과 산업구조
과학기술과 사회 > 과학기술과 사회/문화 주제별 발간물 찾기 
키워드 4차 산업혁명, 키워드 네트워크, 네크워크 분석 
원문다운로드 Working_Paper_2017-02.pdf  페이지수 21
본문 내용
  • 요약

빅뱅(big bang)에 비견될 정도로 우리 삶에 총체적 변화를 예고하는 4차 산업혁명이 최근 경제사회에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18세기 말부터 시작된 산업혁명은 진화를 거듭하며 오늘날 4차 산업혁명에 이르고 있다는 것이 역사적 설명이다. 새로운 산업혁명은 이전 시기를 풍미했던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탄생하지만, 이전 세대와는 단절적인 변화를 불러온다. 이 과정에서 산업혁명이 내포하는 복잡도도 높아지게 된다.

 

변화라 함은 대개 무엇에서 무엇으로 바뀐다는 시작과 종단 지점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 없이 3차에서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하는 그 어디 즈음에 있다고 말하기에는 막연하기만 하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현실인식이 부족한 탓이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적어도 국제적 맥락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설계는 어느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으며 이러한 논의에 대응하는 현재 우리는 어떤 모습인지 그 차이 정도는 드러나야 하지 않을까. 이 의문에 답을 하고자 본 연구가 수행되었다. 결국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다가올 미래에 대한 청사진과 이에 대응하는 현재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라 할 수 있다.

 

분석결과를 간략히 살펴보자면, 전문가들이 논의했던 4차 산업혁명과 동일한 이슈로 인터넷 사용자들의 관심을 비교했음에도 불구하고 중심에 위치한 이슈에서 차이가 드러났다. 2016년 전반부에만 해도 전문가들의 논의에서 중심은 기술이라는 일반적 수준에서 형성되었으나 후반부에 들어서면서 서비스‘IoT’와 같은 주요 이슈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2016년 한 해 동안 전문가들 사이에서 4차 산업혁명에 관한 논의는 이제 막 구체화되기 시작했고, 미약하게나마 핵심기술이 떠오르고 있었던 것이다. 반면 이에 대응하는 대중들의 인식에서는 정보혹은 정보기술’(IT)이 초반부터 꾸준히 중심에 자리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렇듯 인터넷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3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인 정보기술이 중심에 떠올랐으므로 결과로만 보았을 때 아직은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진입했다고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본 고는 서론에서 연구의 목적을 간략히 설명하고, 이어 분석방법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이슈가 인터넷 사용자들 사이에서 어떤 관련성으로 논의되었는지 키워드 네트워크를 통해 나타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분석 결과로서 4차 산업혁명 예측에 출현한 키워드 연결과 이에 대응하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관심에 차이를 살펴본다. 그리고 분석을 요약·정리하면서 마무리 짓는다.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홍보·발간팀 서현정 (044-287-2028, shj999@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8080/app/publish/rss.jsp?cmsCd=CM0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