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Working Paper

HOME > 발간물 > 정기간행물 > Working Paper

진행 중인 연구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수시 발간하는 이슈페이퍼입니다.

책표지: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산업혁명 논의 동향
본문 내용
제목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산업혁명 논의 동향
권호 2017-01
저자 양현채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7-02-17
조회수 3263 다운수 1363
주제분류 과학기술혁신정책 > 국가혁신체제(NIS)
과학기술과 산업/경제 > 기술혁신과 산업구조 주제별 발간물 찾기 
키워드 키워드네트워크, 산업혁명, 동향 
원문다운로드 Working_Paper_2017-01.pdf  페이지수 28
본문 내용
  • 요약

최근 ‘의식적인 산업혁명인 동시에 사회혁명’으로까지 평가되는 4차 산업혁명에 전 세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란 다보스 포럼에서 논의된 개념으로, 다가오는 미래에 기술이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 구조를 어떻게 바꾸게 되는지 설명하게 될 것이다. 이에 국가차원에서 마련한 통합적 대응 방안에 대한 요구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은 국경을 넘어 기술, 산업, 인력, 교육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어 그 실체를 파악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따라서 글로벌 맥락에서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등장하는 주요 이슈를 살펴봄으로써 논의의 진행을 파악하고, 대응방안 마련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필요가 있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 방법으로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이슈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 해(2016년)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논의된 문헌에 키워드 분석을 적용했다. 이 분석에서는 주요 이슈를 키워드 단위에서 추출하고, 키워드 간의 연관성을 통해 논의 구조를 파악한다.

또한 시간의 흐름에 따른 논의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세 개의 시간대에 이루어진 논의구조를 비교한다. 도출된 결과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논의에서 주요하게 등장하는 이슈는 무엇이며 이들이 어떠한 맥락에서 논의되고 있는지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할 것이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이라는 거대한 변화에 다가올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고 대비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분석결과를 간략히 살펴보자면, 2016년 초·중반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논의는 기술과 시장을 중심으로 형성된 그룹을 위주로 논의가 진행되었으며 두 그룹은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영역을 확장했다. 그리고 중반부에 들어서면서 기술과 관련해서는 데이터를 이용한 금융, 의료, 에너지, 자동차 산업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었고, 시장과 관련한 논의에서는 신흥시장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역할과 함께 식품시장에 대한 논의가 전개되었다.

나아가 2016년 후반부에 들어서면서 사물인터넷(IoT), 보안(Security), 서비스와 같이 주요 영역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그리고 직업(Job)을 중심으로 형성된 이슈도 정부(Government)와 사업(Business)이라는?공적?사적 영역 사이에서 주목을 받았다.

 


본 고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본 분석이 시도된 배경을 간략하게 설명하면서 시작한 서론에 이어 키워드 네트워크의 분석 방법에 대한 설명이 이어진다. 해당 부분은 어떻게 주요 키워드를 추출하고, 키워드 간 관련성을 측정하는지 기술하는데, 만약 네트워크 분석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라면 이 부분은 생략하고 다음 장으로 넘어가도 무방하다. 그리고 결과인 키워드 네트워크에 대한 설명에 이어, 분석을 요약·정리하면서 마무리 짓는다.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홍보·발간팀 서현정 (044-287-2028, shj999@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8080/app/publish/rss.jsp?cmsCd=CM0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