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TEPI Insight

HOME > 발간물 > 정기간행물 > STEPI Insight

경제와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과학기술 기반 미래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관련 정책 문제들에 대한 이론적·실증적 검토를 수행하고 그 결과와 시사점을 요약 정리하여 제공하는 발간물입니다.

책표지:한국의 과학기술 혁신역량 진단: 글로벌 혁신스코어보드를 중심으로
STEPI Insight 본문 내용
제목 한국의 과학기술 혁신역량 진단: 글로벌 혁신스코어보드를 중심으로
권호 260
저자 이혁, 강희종, 서현정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20-10-30
조회수 5089 다운수 556
주제분류 과학기술혁신정책 > 과학기술 인프라
과학기술지표/통계 > 기술혁신
과학기술과 사회 > 기타 주제별 발간물 찾기 
키워드 글로벌 혁신스코어보드, 생태계 지표체계, 우위성, 다양성, 역동성 
원문다운로드 STEPI_Insight_260.pdf  페이지수 34
STEPI Insight 본문 내용
  • 요약
 

 국가수준의 혁신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지수가 발표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의 보고서에서 한국은 전년도 대비 5계단 순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201828, 201923). 그러나 일부 혁신지표로만 국가수준의 혁신역량을 평가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관점의 지표에 대한 측정과 분석이 요구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생태계 관점에서 과학기술혁신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글로벌 혁신스코어보드(이하 GIS)를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의 혁신역량을 진단하고자 한다.

 

GIS는 생태계 관점을 반영하기 위해 주체(대학, 공공 연구기관, 기업) 및 환경(조달, 시장, 조정)의 상호작용으로 지표체계를 구성하고 우위성(현재의 역량), 다양성(지속가능 역량), 역동성(발전가능 역량)의 측면에서 혁신역량을 진단한다. GIS는 직관적인 지표체계를 제시하고 있어 시사점을 발굴하는데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지만, 체계를 정확하게 대변할 수 있는 지표를 확보하기 어렵다는 제약이 있다.

 

GIS를 통한 결과를 보면, 2019년 기준 한국은 글로벌 종합지수에서는 38개국 중 14위로 중상위권에 위치하고 있다. 생태계 특성별 결과에 따르면 역동성(6)이 가장 우수하고 우위성(18)과 다양성(29)은 그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성요소별 지수에서는 주체 종합지수 11, 환경 종합지수 25위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체 중에서는 공공 연구기관(15)이 환경 중에서는 조정환경(31)이 가장 낮은 순위를 보였다.

 

GIS 결과를 통해 개별 주체 및 환경 측면에서 바라본 과학기술혁신역량 제고방안은 다음과 같다. 대학은 글로벌 경쟁력 하락 징후가 나타나고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고, 기업은 중국기업의 급격한 성장에 대응하는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이 요구된다. 주체 중 상대적으로 저조한 역량을 보이는 공공 연구기관의 경우 글로벌 협동연구 다양화를 통해 역량의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인력, 기술, 자금의 조달환경 개선이 시급하고, 기업활동을 위축시키는 규제 개선 등 기업활동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통해 시장환경의 역량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조정환경의 개선을 위해 정책 집행·과학기술·기업 지원에 있어서 효율성을 향상시켜야 한국의 혁신역량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연구관리팀 최미(044-287-2035) ◎ 구독신청 : 연구관리팀 이상훈 ( lsh4595@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app/publish/rss.jsp?cmsCd=CM0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