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TEPI Insight

HOME > 발간물 > 정기간행물 > STEPI Insight

창조경제, 일자리, 성장동력, 고령화, 환경, 안보 등 우리나라가 당면하고 있는 주요 경제·사회와 관련된
정책문제에 대해 과학기술정책 차원에서 대응방안을 모색
하기 위해 월 2회 발간하는 정기간행물입니다.

책표지:정부 연구성과 실증사업의 유형과 추진전략
STEPI Insight 본문 내용
제목 정부 연구성과 실증사업의 유형과 추진전략
권호 210
저자 조용래, 유상욱, 김명순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7-04-27
조회수 898 다운수 310
주제분류 과학기술혁신정책 > 과학기술행정체제(거버넌스)
과학기술혁신정책 > 국가연구개발정책 주제별 발간물 찾기 
키워드 정부연구성과, 연구성과실증사업, 정부사업 
원문다운로드 STEPI_Insight_210.pdf  페이지수 35
STEPI Insight 본문 내용
  • 요약

본 보고서는 정부 연구성과 실증사업의 현황과 특성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유형별 향후 사업 추진전략을 도출하고 있다.


연구성과의 사업화로의 연결에 관한 이슈는 꾸준히 제시되어 왔으며, 최근 미래부와 산업부 등을 중심으로 정부에서도 관련 사업 지원을 강화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연구개발(R&D)을 통해 창출된 연구성과와 기술사업화 간 간극을 채우고 보완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는 핵심 촉매이자 Post-R&D 활동이 ‘실증(Demonstration)’이며, 연구성과 실증은 연구자 및 발명자들이 R&D 결과를 활용한 사업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발굴하고 향후 사업판로를 개척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국가 R&D 실증사업 특성 분석에 기반한 사업기획 및 정책방향 제시는 그동안 충분히 진행되지 못하고 있어, 이번 보고서는 정부 연구성과 실증사업 현황을 조사·분석하고 특성을 유형화함으로써 향후 사업추진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정부에서 2015년에 추진한 17개 연구성과 실증사업들을 ‘연구단계’와 ‘기술사업화 상 성격’의 두 가지 분석관점에 따라 분석하였다. [Type 1] 기술기반 기업가(Entrepreneur), [Type 2] 창의 아이디어 기반 시장공략(Lab-from-Market), [Type 3] 과학자(Scientist), [Type 4] 사업가(Businessman)의 4개 유형화를 통해 향후 실증사업 추진전략 방향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를 종합했을 때, [Type 2] ‘Lab-from-Market'과 [Type 3] 'Scientist'의 공백 영역을 중심으로 ‘비선형 R&D 성과의 사업화’와 ‘수요처 및 인증·표준/규제의 사전 발굴’을 고려한 사업추진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본 분석을 통해  ▶ 추진트랙 Ⅰ: 기술마케팅 중심의 기초연구성과 사업화 기반조성 지원, ▶ 추진트랙 Ⅱ: 수요처와 표준규제 이슈 중심 기초연구성과 실증 지원의 2개 트랙으로 경쟁(competition)과 협력(cooperation)을 동시에 추구하는(co-opetition) 공개 오디션 방식의 사업추진 체계를 제안하였다.

 

보고서 저자인 조용래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기술융합과 4차 산업혁명의 조류에 맞추어 정부는 도전적이고 모험적인 분야를 중심으로 미래성장동력을 발굴·육성하는 실증·확산 사업을 추진해야 하며, 현행 사업에 대한 증거기반의 분석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홍보·발간팀 서현정 (044-287-2028, shj999@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8080/app/publish/rss.jsp?cmsCd=CM0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