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TEPI Insight

HOME > 발간물 > 정기간행물 > STEPI Insight

창조경제, 일자리, 성장동력, 고령화, 환경, 안보 등 우리나라가 당면하고 있는 주요 경제·사회와 관련된
정책문제에 대해 과학기술정책 차원에서 대응방안을 모색
하기 위해 발간하는 정기간행물입니다.

책표지:역사에서 배우는 산업혁명론: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제4차 산업혁명 특별기획 1]
STEPI Insight 본문 내용
제목 역사에서 배우는 산업혁명론: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제4차 산업혁명 특별기획 1]
권호 207
저자 송성수 저자별 발간물 찾기 발간일 2017-02-01
조회수 6467 다운수 2850
주제분류 과학기술과 산업/경제 > 기술혁신과 산업구조
과학기술과 사회 > 과학기술과 사회/문화 주제별 발간물 찾기 
키워드 산업혁명론, 산업혁명, 제4차 산업혁명 
원문다운로드 STEPI_Insight_207.pdf  페이지수 29
STEPI Insight 본문 내용
  • 요약

2016년 1월 세계경제포럼이 ‘4차 산업혁명’을 화두로 꺼낸 후 우리 사회에서는 이에 대한 열풍이 불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제목이나 부제로 단 도서는 이미 수십 종에 이르고 있고, 대선 후보들도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우리 사회의 대응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열풍의 이면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개념적으로 타당한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는데, 특히 4차 산업혁명이 3차 산업혁명(정보혁명)의 연속인지, 그것과 단절된 새로운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많다.

 

이 글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개념적 타당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산업혁명에 대한 역사적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인식 하에, 1차, 2차, 3차 산업혁명의 역사적 흐름을 개관한 후 이것이 4차 산업혁명에 관한 논의에 제기하는 시사점을 검토하였다.

 

산업혁명의 역사를 고찰한 결과, 우선 1~2차 산업혁명은 학술적으로 정착된 용어이지만 3~4차 산업혁명은 그렇지 않으며, 현재로서는 3차 산업혁명과 4차 산업혁명을 확립된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 일종의 작업가설로 간주하는 편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리고 산업혁명의 역사로부터 산업혁명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① 해당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핵심 기술이 존재해야 한다.
② 핵심 기술은 다른 기술혁신과 연결되면서 포괄적인 연쇄효과를 유발해야 한다.
③ 해당 산업혁명으로 인한 경제적 구조의 변화가 이전의 시기와 구분되어야 한다.
④ 사회문화적 차원에서도 이전의 시기와 구분되는 변화가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에 열광하는 것은 한국 경제와 사회를 바꿀 수 있는 계기를 찾는 작업과 맞물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한 때의 유행으로 끝나지 않고 탈추격 혁신의 계기가 되기 위해서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작업가설의 방향과 내용을 정립하는 작업이 정교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 담당 : 홍보·발간팀 서현정 (044-287-2028, shj999@stepi.re.kr)

RSS

URL : http://www.stepi.re.kr:8080/app/publish/rss.jsp?cmsCd=CM0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