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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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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계획 본문 내용
과제명 기업가정신 모니터링 사업 (3차년도)
연구책임자 김영환 연구기간 2017-01-01 ~ 2017-12-31

연구의 필요성

최근의 기업가정신은창업대중화 시대라는 패러다임 전환 관점에서 접근 필요

○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연구팀이 주도하는 3차년도 사업으로 정부와 민간의 교량(bridge) 위치에서 1) 정부에게 민간 창업생태계의 역동성에 부합하는 효과적이고 시의성 있는 정책을 제시하고 2) 창업기업 또는 예비창업자에게 정부 정책 동향, 민간 동향 등의 공신력 있는 창업 컨텐츠를 제공하여 3) 우리나라 창업 대중화가 제대로 자리매김 및 확산을 목적으로 함


주요 연구내용 및 범위

3차년도 사업은 3개의 세부 과제로 구분하여 추진

장기 표본 조사를 통한 스타트업의 기업가정신 수준 진단

② 정부 창업지원사업의 효과 분석

한국의 Young Innovators 사례 발굴 및 확산

 


추진체계 및 방법

□ 이론 및 조사 연구와 사업(영이노베이터스 토크)을 병행함으로써 정책 효과성 제고

□ 전문가 위원회 구성 및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한 의견 수렴

□ 선진국 벤치마킹 및 현지 인터뷰

□ 정부, 유관기관, 국내외 전문가 등과의 협력 작업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한국의 창업생태계 총론적 이해에 기반하여 향후 진로를 가늠, ‘세계적 보편성과 한국적 특수성발견

젊은 혁신가 및 예비 창업가와 정책 관계자들 간의 교류의 장 마련과 함께 애로사항에 대한 의견 청취 및 정책 반영 가능

새로운 도전을 하는 Young Innovators를 통해 젊은 세대의 비전과 가치관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다양한 창업 관련 이슈에 대한 실증 기반정책 제안과 창업 성공률을 높이고 인식을 개선하는 역할 모델로서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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