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계획

HOME > 연구원소개 > 연구사업 > 연구계획

연구계획 본문 내용
과제명 기업가정신 모니터링 사업 (2차년도)
연구책임자 김선우 연구기간 2016-01-01 ~ 2016-12-31

연구의 필요성

 

 ○ 소수의 창업가, 투자자 그리고 정책가 등의 제한된 관심사였던 창업이 최근 들어서 대중적인 관심사로 급부상하면서

     바야흐로 ‘창업대중화’의 시대를 맞이함
   - 기술적으로는 사람과 사물을 아우르는 네트워크망이 수립되고 개인도 개인의 아이디어나 SW기술만으로도 이

      네트워크망을 활용할 수 있게 되는 방대한 ‘네트워크화’가 창업 대중화를 가능케 함
   - 사회적으로는 일자리의 주축인 기업 부문이 불안정해지면서 취업을 중심으로 한 인생 구상이 흔들이고 사람들이

      기존 제도권 밖에서 삶을 도모해야 하는 ‘개인화’가 창업 대중화를 이끔
 ○ 창업생태계의 빠른 제도화는 ‘창업 발명’의 시대를 이끔
   - 풍부해진 창업 기회와 높아진 성공 가능성으로 인해 창업 일련의 필요조건들이 시스템으로 갖추어지고 있음
   -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시장만으로 창업생태계가 작동하기 어려운 나라들은 ‘시장실패’에 대한 적절한 정부개입이 필요

      해서 정부도 창업생태계의 주축이 됨
 ○ 기업가정신연구단은 정부와 민간의 교량(bridge) 위치에서 1) 정부에게 민간 창업생태계의 역동성에 부합하는

     효과적이고 시의성 있는 정책을 제시하고 2) 창업기업 또는 예비창업자에게 정부 정책 동향, 민간 동향 등의 공신력 있는

     창업 컨텐츠를 제공하여 3) 우리나라 창업 대중화가 제대로 자리매김 및 확산되도록 노력 중
   - 2015년도 기업가정신연구단 첫해년도 사업에서는 한국의 기업가정신에 대한 모니터링과 사례 발굴로 연구의 ‘기반

     구축’ 및 ‘총론’에 해당하는 연구진 간의 공감대 형성에 주력함


주요 연구내용 및 범위

 

 □ 2차년도 사업은 3개의 세부 과제로 구분하여 추진

 

 1. 기업가정신 모니터링 사업

 

 □ 국내외 창업생태계 분석 및 동향 조사
  ○ 정부 및 민간의 기업가정신 부문별 진단 및 주요 경향성 도출
  ○ 지역별, 성별, 세대별 기업가정신 모니터링

 

 □ 대중의 창업 인식조사 및 성과 확산
 ○ 2015년 대국민 조사(대중의 창업인식 및 현장 체감도)를 지속적으로 수행
   - 청년 및 정책 수혜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족도 조사 및 창업에 대한 태도 설문조사 수행
   -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에 대한 태도 설문조사 수행
  ○ 수시 컨텐츠 조사 및 확산 플랫폼 운영 : 웹사이트, 매거진

 

2.  지역별 기업가정신 실태 비교


 □ 지역별 기업가정신 격차 연구
 ○ 지역별 기업가정신 및 창업생태계 이론적 고찰, 지역별 기업가정신 지수 개발
 ○ 지역별 기업가정신 및 창업생태계 환경 비교

 

3. 한국의 Young Innovators 사례 발굴 및 확산


 □ 기업가정신 격차 해소를 위한 Young Innovators 사례 발굴 및 행사 개최
 ○ 지역별 기업가정신 격차 해소를 위한 ‘Young Innovators Talk in~’ 행사 개최
   - 지역 기반의 젊은 창업가와 혁신가를 소개하는 Young Innovators Talk 개최
   -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 강원권 등 4개 권역별 1회 개최 예정(연 4회)
     (예: 경상권 - ‘Young Innovators Talk in Busan')
  ○ 그룹별 기업가정신 격차 해소를 위한 ‘Young Innovators Talk for~’ 행사 개최
   -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Young Innovators Talk for Women’ 개최(연 1회)
   - 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Young Innovators Talk for Senior' 개최(연 1회)


추진체계 및 방법

 

□ 전문적 연구와 사업수행을 병행함으로써 정책 효과성 및 효율성 제고
 ○ 창업환경 모니터링 및 정책 대안 제시
 ○ 한국의 Young Innovators 사례 발굴 및 확산

 

□ 전문가 위원회 구성 및 설문조사를 통한 의견 수렴
 ○ 창업가, 엑셀러레이터, 창업분야 전문가, 학교현장 전문가 등 관련분야에서 자문할 전문가 위원회 구성
 ○ 설문조사를 통한 전문가 및 현장의견 수렴 병행

 

 □ 해외 창업생태계 진단 및 정책지원 벤치마킹
 ○ 기업가정신의 국제 비교를 통한 창업환경 진단

 

□ 정부, 유관기관, 국내외 전문가 등과의 협력 작업
 ○ 정부 관련 부처의 의견을 수렴, 연구내용에 반영함으로써 정책수립으로 연결
 ○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등 유관기관과 Data 협력 및 관련 통계 구축 협력
 ○ 기업가정신 및 창업관련 학회와 연구결과물을 공유하고 국제적 교류 추진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 한국의 창업생태계 총론적 이해에 기반하여 향후 진로를 가늠, ‘세계적 보편성과 한국적 특수성’ 발견
  ○ 젊은 혁신가 및 예비 창업가와 정책 관계자들 간의 교류의 장 마련과 함께 애로사항에 대한 의견 청취 및 정책 반영 가능
  ○ 새로운 도전을 하는 Young Innovators를 통해 젊은 세대의 비전과 가치관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페이스북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