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TEPI 동정

HOME > 연구원 소식 > STEPI 동정

연구원 동정 본문 내용
제목 제21차 ODA포럼: "과학기술ODA 통계현황 및 방법론 개선을 위한 과제"
작성일 2019-10-08 조회수 989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10월 8일(화) 오전 10시부터 STEPI 중회의실에서 제21차 과학기술 ODA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은 과학기술․ICT ODA 관련 기관들 간의 통계 방법론 논의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장이 부족한 실정을 고려하여, “과학기술 ODA 통계현황 및 방법론 개선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발표는 “과학기술 ODA 통계 산출 방법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강희종 STEPI 혁신시스템연구본부 책임연구원이 발표하였다. 본 연구에 따르면, 한국의 주요 과학기술 ODA 지원 국가인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몽골, 미얀마 등은 수원국별로 일정한 추이를 갖지 않고 정부의 단기적인 정책목표에 따라 부침이 매우 심하게 나타나고 있어, 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강희종 책임연구원은 현재 국내외적으로 공인된 과학기술 ODA 통계를 산출하지 않아 정책 수립에 활용하기 어려운데, 동 방법론을 수정보완하고 담당기관을 지정하여 지속적으로 과학기술 ODA통계를 산출한다면 방향 설정 및 전략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두 번째 발표는 전덕우 녹색기술센터(GTC) 기후기술협력부 선임연구원이 “기후기술 통합 ODA 통계현황 및 방법론”을 주제로 발표했다. 정덕우 선임연구원은 정확한 기후기술협력ODA 통계분석을 위해 과학기술 ODA 및 기후기술 ODA에 대한 국가적, 국제적으로 정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연계사업대표유형 분석시, ’공적개발원조 통합보고시스템‘을 활용하였는데, 연계사업으로 등재된 사업정보 중 선행사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미기재된 경우가 다수 있다는 한계점이 발견되었다. 이에 효과적 연계사업 유형 및 추진사례 분석을 위하여 ’공적개발원조통합보고시스템‘의 사업정보데이터 관리 체계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다음으로 이종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국제협력그룹장이 “한국 ICT ODA 통계 분석”을 주제로, 분야별, 시행기관별, 지역별, 지원유형별, 주제별 통계 변화의 추이를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STEPI 송치웅 글로벌혁신전략연구본부장이 좌장을 맡아 패널토론을 진행하였다. 토론자로는 한준희 기재부 구주아프리카담당관실 사무관, 신다솔 구무조정실 개발협력정책관실 전문위원, 임덕순 STEPI 선임연구위원이 참여하였다.

 

과학기술․ICT ODA 통계 현황 파악 및 통일된 방법론 활용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본 포럼은 과학기술․ICT ODA 통계 현황을 공유하고, 통일된 방법론 도출을 위한 과제를 심층 논의함으로써 과학기술․ICT ODA 통계 결과의 신뢰성 및 정책 활용도 제고에 기여하고자 마련되었다.

 

페이스북 트위터